<럭셔리> 2025년 7월호

NAME OF DAMIANI

올해 다미아니는 어느 해보다 많은 뉴스를 만들어냈다. 정통 이탤리언 주얼리 메종으로서의 가치를 공고히 이어가는 한편, 유통 체인인 로카Rocca가 ‘모저앤씨H. Moser & Cie.’의 유통을 시작하며 다양화를 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변혁의 주역, 다미아니 그룹의 부회장 조르지오 그라시 다미아니Giorgio Grassi Damiani를 직접 만났다.

EDITOR 남정화 PHOTOGRAPHER 이기태


태어날 때부터 주얼리에 둘러싸여 자라는 환경이란 어떤가요?

저도 보통의 어린이처럼 슈퍼 히어로가 꿈일 때도 있었지만 항상 주얼리와 함께 자라왔고, 부모님이 하시는 일을 계속 존경해왔기 때문에 주얼리 비즈니스 외에 다른 것들은 생각해본 적이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저의 아이들도 어릴 때부터 다 함께 주얼리 잡지를 보고 스케치하는 시간을 가졌는데, 스케치한 것을 할머니에게 가져가 세일즈도 해보곤 했습니다. 작고 귀여운 용돈 이벤트지만 자연스럽고 당연하게 주얼리에 스며드는 다미아니의 방식이기도 하죠.


MZ세대가 주얼리 소비의 새로운 주역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세대가 변하면서 디지털로 정보를 접하는 기회가 많아졌죠. 이전 세대보다 브랜드 정보에 더 많이 노출되다 보니, MZ세대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확실히 알고 무엇을 사고 싶은지 정확히 파악하고 있습니다. 그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생각해요. 이러한 트렌드에 발맞춰 다미아니는 최근 ‘벨 에포크 릴’ 컬렉션을 출시했습니다. 젊은 세대뿐 아니라 남성도 다미아니의 고객이 될 수 있도록 현대적으로 디자인을 변형했죠. 실제로 스트레이 키즈의 아이엔과 촬영한 캠페인을 보면, ‘벨 에포크 릴’의 매력을 선명하게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가족 경영의 진정한 의미를 한국 고객에게 알려준다면?

다미아니에게 가족은 단순한 이름을 넘어 메종의 핵심 가치 중 하나이자 가장 큰 강점입니다. 할아버지 엔리코Enrico로부터 시작된 다미아니는 그의 탁월한 창의력과 정교한 기술로 이탈리아 왕실과 저명한 귀족 가문을 매료시켰고, 특별한 주얼리를 제작할 때면 늘 그를 필요로 하곤 했습니다. 아버지 다미아노Damiano는 어머니 가브리엘라Gabriella의 헌신적인 노력과 지원으로 그 뒤를 이었고, 그의 창의적이고 선구적인 마인드는 다미아니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그렇게 다미아니는 브랜드로서 자리 잡게 되었고, 점차 국제적인 무대에서도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혁신적인 디자인은 물론, 세계적인 영화배우들과 함께한 커뮤니케이션 캠페인을 통해서 말이죠. 업계 최초로 이러한 방식의 캠페인을 시도한 사람도 바로 그였습니다. 1996년, 아버지가 안타깝게도 교통사고로 세상을 떠나신 후 회사는 귀도Guido와 실비아Silvia 그리고 저, 우리 삼남매가 함께 이끌게 되었고, 그 뒤로 리테일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글로벌화에 본격적인 속도를 더했습니다. 우리의 가치는 열정과 성실함으로 대대로 이어져왔습니다. 우리의 역할은 이러한 가치를 보호하고 4세대인 우리 아이들에게 물려주는 것입니다. 회사는 곧 가족이고 가족은 곧 회사입니다. 이 믿음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우리에게 힘이 되어주고, 직원들에게는 하나 된 마음과 동기를 부여하는 환경을 만들어줍니다. 또한 저희는 ‘패밀리 브랜드’라는 점이 고객에게도 하나의 신뢰로 작용한다고 생각합니다. 다미아니의 주얼리 하나하나에는 단순한 브랜드 로고나 경영인의 이름이 아니라 가족의 성, 특히 무엇보다도 우리 자녀들의 성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저희는 고객뿐 아니라 미래의 4세대에게도 책임이 있습니다. 우리의 진정성과 유산, 이탈리아다움과 장인 정신을 지키는 것은 저희의 중요한 의무입니다.




다미아니 그룹의 로카 체인을 통해 모저앤씨 진출이 시작됐습니다. 모저앤씨는 아주 오래된 스위스 브랜드라 굉장히 의외의 선택처럼 느껴지는데, 어떤 부분에 서로 합의하고 통한다고 여겼기에 손을 잡게 된 것인가요?

의외의 선택처럼 느껴질 수 있지만 사실 다미아니와 모저앤씨는 굉장히 많이 닮아 있습니다. 두 브랜드 모두 오랜 역사와 전통을 지닌 하이엔드 메종이며, 깊은 유산을 기반으로 하면서도 혁신과 창의성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철학적으로도 크게 닮아 있습니다. 또한 모저앤씨 역시 다미아니처럼 가족이 운영하는 기업으로, 메일란Meylan 패밀리가 브랜드를 이끌고 있으며 그들의 진정성 있는 열정과 헌신은 다미아니 패밀리의 가치와도 맞닿아 있습니다. 이러한 공통된 DNA와 방향성 덕분에, 두 브랜드 간의 파트너십은 매우 자연스럽고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협업이라 확신했습니다.


앞으로 로카, 그리고 다미아니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 알려준다면요?

현재 로카는 이탈리아 전역에 4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스위스와 알바니아의 수도 티라나에도 매장을 운영 중입니다. 앞으로는 한국과 중동을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을 더욱 확대해나갈 계획입니다. 우리의 목표는 전 세계 더 넓고 다양한 고객층에게 최고의 쇼핑 경험과 최고의 럭셔리 브랜드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다미아니 역시 핵심 시장에서 리테일 네트워크를 빠르게 확장하고 견고히 다져가고 있습니다. 특히 중동 시장, 그중에서도 사우디아라비아, 카타르, 쿠웨이트와 같은 국가들에서 큰 가능성을 보고 있으며, 현재 이 지역에 전략적인 투자를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최근에는 사우디아라비아 수도 리야드에 다미아니의 첫 번째 부티크를 오픈했습니다. 전 세계에서 다미아니가 통한다는 걸 증명해 보일 겁니다.





COOPERATION  다미아니(515-1924)

목록으로

Related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