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6월호

바카라 글로벌 CEO, 메기 엔리케스

기쁨과 환희의 순간, 티 없이 완벽하고 반짝이는 바카라의 글라스와 테이블웨어로 이를 기념하면 어떨까? 바카라 CEO 메기 엔리케스는 250년의 전통과 헤리티지를 넘어, 고객들의 하이엔드 라이프스타일 속에 함께하는 브랜드의 새로운 비전을 준비하고 있다.

EDITOR 윤정은 PHOTOGRAPHER 이우경

메기 엔리케스  베네수엘라에서 태어나 하버드 대학교에서 시스템 엔지니어 과정을 이수했다. 회사의 위기 전략을 수립하고 구현하는 데 탁월한 강점이 있으며, 베네수엘라와 멕시코, 아르헨티나, 프랑스에서 다국적 기업 및 글로벌 기업의 CEO로 활약했다. 와인과 샴페인에 조예가 깊고, 2명의 자녀와 4명의 손자가 있다.


유리가 있고, 크리스털이 있다. 그리고 바카라가 있다. 크리스털은 언뜻 보기엔 유리와 비슷하지만 더 많은 빛을 굴절시켜 보다 선명하게 빛난다. 또한 강화 재료를 포함하고 있어 유리보다 견고하고 쉽게 깨지지 않는다. 크리스털 제품 중에서도 최상의 럭셔리라 불리는 건 단연 바카라의 크리스털이다. 바카라의 역사는 1764년 프랑스 파리 동쪽의 작은 마을에서 시작되었다. 처음에는 일상적인 유리 제품을 제작했으나 프랑스혁명과 나폴레옹 시기를 거치며 변화를 겪었고, 1824년부터 고급 크리스털 제품을 선보이며 여러 전시회에서 놀라운 성과를 거뒀다. 대부분의 크리스털 제조 회사가 소다석회를 사용하는 반면, 바카라는 산화납을 주요 원료로 사용해 굴절률이 더욱 높고 결정 밀도도 치밀해 한층 반짝이는 광채를 자랑한다. 뛰어난 예술성과 장인 정신 또한 바카라의 크리스털을 특별하게 만든다. 바카라의 크리스털 제작에 참여하기 위해선 최소 15년 이상의 경력이 필요하며, 전문 기술을 갖춘 장인이 모든 제품을 처음부터 끝까지 수작업으로 제작하기 때문에 각각이 고유한 아름다움을 지닌다. 250년 넘게 독보적인 크리스털 명가로 굴지의 위상을 쌓아온 바카라는 지난 몇 년간 하이엔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향수와 주얼리 컬렉션을 성공적으로 론칭했고, 뉴욕 맨해튼 한복판에 바카라 제품으로 가득 채운 호화로운 호텔도 개장했다. 오는2026년에는 두바이에도 새로운 호텔을 선보일 예정이다. 바카라의 도전적 행보가 기대되는 또 다른 이유는 CEO 메기 엔리케스의 합류다. 베네수엘라와 멕시코의 다국적 기업들을 거쳐 12년 넘게 샴페인 명가 크루그의 CEO로 활약했고, 지난해 초 바카라의 글로벌 CEO로 임명되었다. 최근 한국을 방문한 그를 도산대로에 위치한 메종 바카라 서울에서 만났다.


만나게 되어 반갑다. 한국은 첫 방문인가?

바카라 CEO로서는 처음이지만 한국에는 이번이 네 번째 방문이다. 서울은 가는 곳마다 장인 정신과 혁신이 어우러진 아름다운 도시다. 특히 새로운 트렌드에 열려 있고 이를 적극적으로 즐길 줄 아는 이곳 사람들의 마인드를 좋아한다. 무엇보다 이번 방문에서는 바카라가 한국에서 탄탄히 성장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플래그십 스토어인 메종 바카라 서울도 마음에 든다. 굉장히 좋은 위치에 자리 잡고 있고, 2층에 카페와 바 등 내부 공간 구획이 잘되어 누구나 즐기기 좋은 공간인 것 같다. 곳곳에 한국 로컬 아티스트들과의 협업이 잘 어우러진 점도 깊은 인상을 받았다. 바카라가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과 브랜드가 지향하는 ‘메종 바카라’의 콘셉트를 충실히 반영한 멋진 공간이다.


바카라에 대한 한국 고객들의 신뢰가 높다. 한국 시장의 분위기를 어떻게 평가하는지?

한국은 명품업계에서 가장 주목하는 시장 중 하나다. 반응이 빠르고 소비자들의 취향이 뛰어나며, 앞으로 더욱 크게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녔다. 바카라 역시 2015년 한국에 론칭한 이래,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뤘다.


지난해 1월 바카라 글로벌 CEO로 합류했고 1년이 훌쩍 지났다. 지금까지의 소감은?

바카라와는 인연이 깊다. 2014년부터 바카라 이사회의 일원으로 활동해왔다. 그러나 실제로 브랜드에 깊이 합류하고 보니, 외부에서 바라보던 것 이상으로 놀라운 요소들이 많았다. 가장 인상적이었던 건 장인들의 면모다. 혹시 MOF(Meilleur Ouvrier de France: 프랑스의 명장)에 대해 아는지? 바카라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숫자의 MOF를 보유하고 있는 브랜드다. 심지어 내가 함께한 1년 사이에 MOF의 수가 14명에서 16명으로 늘었다. 이렇게 실력 있는 장인들과 함께한다는 점이 자랑스럽다.


MOF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소개해달라.

MOF는 장인들을 위한 프랑스의 권위 있는 콘테스트다. 1924년 처음 창설된 이래 노동부 주최로 4년마다 열리며, 부문별로 장인들의 기술을 겨뤄 우승자에게 메달을 수여한다. 획득하면 평생 그 타이틀이 따라다니기 때문에 전문 분야의 장인이라면 누구나 꿈꾸는 최고의 명예다. 바카라는 회사 차원에서 장인들을 지원하는 한편, 콘테스트에서 수상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젝트를 장려한다.


모든 제품이 장인들의 수작업으로 이뤄진다고 들었다. 바카라 크리스털의 특징과 차별점은?

크리스털 제품은 매우 까다로운 제작 과정을 거친다. 뜨거운 온도를 견뎌야 하고 150cm 이상의 높이에서 작업하는 일도 많다. 또한 1000개가 넘는 크리스털 조각들을 글루(접착제) 없이 접합해야 한다. 무엇보다 모든 제작 과정에 철저한 팀워크가 요구된다. 장인들이 각자의 기술에 따라 작업을 세분화하고 공동의 의사 결정 과정을 거쳐 완성한다. 바카라는 이런 과정을 통해 결점 없이 아름다운 크리스털 제품들을 전 세계에 선보이고 있다. 전통 있는 주문 제작 방식 또한 강점이다. 바카라는 탁월한 제작 기술을 통해 고객이 생각하는 바를 완벽히 실현해준다.



아름다운 베벨 컷이 베이스 전체를 장식하고 있는 ‘아이 베이스’.


여러 브랜드와의 협업도 꾸준히 진행 중이다. 또한 크리스털 외에 주얼리, 향수, 호텔 등 다양한 카테고리를 전개하고 있다. 계속해서 영역을 확장하는 이유는?

‘협업’은 바카라의 근간이자 중요한 가치 중 하나다. 여러 브랜드와의 작업을 통해 브랜드의 가치를 공유하고자 한다. 주얼리, 향수, 호텔 등도 모두 같은 맥락이다. 고객들이 더 많은 경험을 통해 바카라라는 브랜드를 이해하고 그 가치와 감성을 체험할 수 있길 바란다.


오랜 전통과 탄탄한 고객층을 자랑하지만, 요즘은 한 치 앞을 알 수 없고 트렌드도 빠르게 변한다. 신규 고객 혹은 젊은 세대와의 소통을 위한 특별한 전략이 있는가?

젊은 세대도 전통과 장인 정신의 가치를 이해한다고 믿는다. 물론 그럼에도 시대에 맞춰 트렌드와 창조성을 접목시키는 것은 우리의 주요 과제 중 하나다. 바카라는 전통에 뿌리를 둔 브랜드지만 보다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좀 더 과감한 전략을 구사할 필요가 있다. 바카라에 합류하면서 하우스의 근간이 무엇인지를 고민하고 브랜드의 비전을 보다 명확하게 하는 작업에 힘써왔다. 우리의 새로운 슬로건은 ‘아트 오브 조이Art of Joy’다. 환희와 즐거움이라는 감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세대와 소통할 계획이다. 루이 비통 하면 ‘여행’이라는 키워드가 떠오르듯, 바카라 하면 ‘즐거움’, ‘셀러브레이션’ 같은 단어가 떠올랐으면 한다.


당신의 ‘즐거움’은 무엇인가? 인생에서 기념할 만한 기쁨의 순간을 꼽는다면?

올해 42세가 된 아들과 38세의 딸, 4명의 손주 손녀가 있다. 가족이 내 인생의 가장 큰 기쁨이며, 이들과 함께하는 시간이 가장 행복하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매 순간 감사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진정한 셀러브레이션은 감사함에서 우러나온다.


바카라의 컬렉션 중에 당신의 셀러브레이션을 함께하고 싶은 제품은?

먼저 ‘밀 누이’ 글라스를 꼽고 싶다. 정교하고 아름다운 바카라의 대표 컬렉션이다. 곡선형 아름다움이 돋보이는 ‘밀 누이 인피니티’ 컬렉션은 테이블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준다. 위스키 글라스는 ‘하모니’, 와인을 위한 제품은 ‘샤토 바카라’를 추천하고 싶다. ‘JCB 패션’ 글라스는 바카라의 베스트 샴페인 글라스다. ‘마세나’ 컬렉션은 클래식한 분위기에 어울리며, ‘아코어’ 컬렉션은 중성적인 매력이 있다. 때와 장소에 맞춰 어울리는 바카라의 제품과 함께한다면 더 큰 기쁨과 즐거움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와인과 주류업계에 오래 근무했고, 그 분야에도 상당한 열정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멕시코에서 근무할 때는 비스킷 시장의 변혁을 주도했고, 아르헨티나에서는 현지의 와인 시장을 크게 발전시키는 데 기여했다. 럭셔리 업계에 입문한 것은 크루그를 통해서다. 크루그에서 13년간 일하면서, 럭셔리 브랜드는 전통에 근간을 두어야만 미래로 나아갈 수 있다는 것을 체험했다. 설립자의 철학과 원칙을 바탕으로 럭셔리 월드를 다양한 측면에서 이해할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었다. 와인은 내가 가장 열정을 가지고 있는 분야 중 하나다. 럭셔리 와인에 대한 논문으로 박사학위도 받았다.


당신이 생각하는 럭셔리란 무엇인가? 또한 럭셔리 브랜드의 조건은?

럭셔리라는 단어가 오용되는 경우가 많아 안타깝다. 럭셔리는 과거로부터 이어지고 오늘날에도 사람들을 이끄는 하나의 기준이다. 럭셔리 브랜드는 설립 당시의 철학과 오리지낼러티를 지켜가는 동시에 아무나 쉽게 따라갈 수 없는 고유의 가치가 있어야 한다. 다른 경쟁자들과 차별화되면서도 스스로 끊임없이 발전해야 한다. 바카라는 그런 면에서 럭셔리 브랜드의 대표 주자다. 이제는 제품 카테고리를 더욱 확장 시켜 젊은 사람들의 흥미를 도출하는 것이 과제다.



COOPERATION  바카라(3448-37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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