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력셔리M> 2023년 5월호

Pet Feeding

반려동물을 하나의 가족으로 생각하는 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자연스럽게 반려동물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건강관리의 기본은 무엇보다 잘 먹는 것. 반려동물에게 먹이지 말아야 할 음식은 무엇인지, 어떤 영양제가 좋은지 알아봤다.

EDITOR 정두민 PHOTOGRAPHER 염정훈

독이 되는 음식

반려동물과 함께 지내고 있는 이라면 밥이나 간식을 먹을 때 어디선가 달려와 초롱초롱한 눈빛을 보내는 반려동물의 모습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 간절한 눈빛을 보면서 자신도 모르게 먹던 음식을 줬던 경험이 있지 않은지. 하지만 사람에게 좋은 음식이라고 반려동물에게도 좋을까? 흔히 사람 몸에 좋은 과일이나 유제품은 동물에게도 좋을 거라고 생각하는데 사람과 동물은 소화 능력이 다르고, 일부 음식은 반려동물의 생명까지 위협하기 때문에 음식을 줄 때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반려동물에게 독이 되는 음식으로 보통 초콜릿을 떠올리지만 초콜릿이 왜 안 좋은지에 대한 이유는 잘 모른다. 이런 음식이 위험한 이유는 무엇인지, 어떤 음식이 반려동물의 건강을 해치는지 강아지와 고양이별로 알아보자. 초콜릿은 강아지나 고양이 모두에게 치명적이다. 초콜릿은 주로 카카오로 만드는데 카카오의 테오브로민이라는 성분은 사람에게는 중추신경을 자극해 흥분시키는 역할을 하지만, 동물에게는 심각한 중독 증상을 일으키거나 심하면 구토, 발작 등을 일으킨다. 만약 초콜릿을 먹었다면 빠른 시간 내에 병원에 방문해 긴급 처치를 받아야만 한다. 또한 우리는 강아지 하면 뼈를 물고 있는 이미지를 떠올리곤 하는데, 뼈 역시 강아지에게 독이 되는 음식 중 하나다. 뼈를 씹으면 날카롭게 부서져 위나 장을 찌를 수 있고, 소화를 시켰다고 해도 뼛가루가 대장에서 변비를 유발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먹이지 않는 것이 좋다. 양파나, 부추, 마늘 등의 파 종류는 강아지의 적혈구를 파괴해 빈혈을 유발하고 혈뇨나 호흡곤란을 일으키는데, 익혀 먹인다 해도 위험한 건 마찬가지이므로 반드시 주의가 필요하다. 이 외에도 신장에 큰 손상을 일으키는 포도나 아보카도, 카페인이 혈압 상승 및 중추신경계 반응에 악영향을 주는 커피나 녹차는 급여하지 말아야 한다. 고양이는 강아지보다 더 민감한 생리 구조를 가지고 있어 특정 화학물질이나 음식, 식물까지도 주의할 필요가 있다. 고양이에게 중독을 일으킬 수 있는 식물이 수백 가지가 넘고 특히 백합과 식물은 냄새만 맡아도 신부전을 일으키며 호흡곤란, 전신마비까지 유발할 수 있어 고양이와 식물은 같이 키우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강아지와 마찬가지로 양파, 마늘 같은 파 종류는 위장 장애나 빈혈을 유발하고, 포도나 건포도는 신부전을 일으켜 피해야 한다. 단백질 같은 경우 식단에서 꼭 필요한 성분이지만 날달걀이나 흰자에 있는 단백질은 피부염이나 결막염을 발생시키니 먹이지 않는 것이 좋다. 반려동물이 구토, 설사를 하거나 과도하게 흥분된 상태라면 이러한 독이 되는 음식을 먹지 않았는지 살펴보고, 평소에 잘 닿지 않는 곳에 두어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PET SUPPLEMENTS

반려동물도 영양제를 섭취하는 시대. 장, 피부, 관절을 튼튼하게 하는 다양한 영양제를 소개한다.


1 알러 이뮨 바이츠 면역력을 강화하는 섬유소, 베타글루칸 등의 성분을 담은 반려견 전용 영양제. 먹기 편한 제형이라 모든 연령대의 반려견에게 적합하다. 제스티 포우즈 by 아이허브. 2 펫 어드밴스드 힙 & 조인트 플러스 오메가 관절 건강에 좋은 글루코사민뿐만 아니라 염증 완화를 돕는 모하비 유카 등을 함유한 종합 영양제. 찰리 앤 프랭크 by 아이허브. 3 글루코사민 엑스트라 스트렝스 관절과 연골을 강화하고 전반적인 운동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인공 향료 및 인공 보존제를 제외해 안심하고 급여할 수 있다. 내추럴 독 컴퍼니 by 아이허브. 4 펫 오메가3 피쉬 오일 노르웨이산 피시 오일을 담아 강아지 및 고양이의 피부와 모질을 건강하게 케어한다. 찰리 앤 프랭크 by 아이허브. 5 오메가3 & 바이탈 반려동물의 기초 체력을 기르는 종합 레시피를 한 포에 담은 추르형 영양제. 면역력 강화, 혈행 개선 등 건강 문제를 다각도로 케어한다. 뉴트리원. 6 굿 스킨 & 굿 프로바이오틱스 피부 트러블과 탈모 예방, 보습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피부 영양제와 원활한 배변 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장 건강 영양제. 뉴트리원.



ASSISTANT  천민경  COOPERATION  뉴트리원(1544-0188), 아이허브(kr.iherb.com)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