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월호

LEGENDARY ICON ‘GÉNIFIQUE’

오랜 연구와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지금의 브랜드 아이콘이자 전설의 스킨케어 아이템이 된 랑콤 ‘제니피끄’ 라인.
마이크로바이옴 과학을 스킨케어에 적용해 혁신적인 ‘제니피끄’ 라인을 탄생시킨
랑콤 국제연구센터 디렉터 애니 블랙 박사Dr. Annie Black를 만났다.

EDITOR 이지형 PHOTOGRAPHER 이수진 HAIR 임안나 MAKEUP 박수연 ASSISTANT 김은채

INTERVIEW WITH ANNIE BLACK

오랜 연구를 바탕으로 랑콤의 아이콘 ‘제니피끄’를 개발한 주인공 애니 블랙 박사. 인천공항에서 밝은 미소로 인사하며 마이크로바이옴 과학 그리고 ‘제니피끄’의 핵심 성분에 대해 솔직하고 흥미롭게 이야기를 나눴다







 

자신에 대해 소개한다면?

약 3년째 랑콤 국제연구센터에서 디렉터를 맡고 있다. 로레알 그룹에서 일한 지는 총 18년 정 도 됐다. 10년간 리서치 & 이노베이션 센터에서 연구소 책임 자로 일하다가 로레알 재단으로 자리를 옮겨 로레알 유네스 코 여성 과학 프로그램을 통해 여성 과학자들의 역량 강화에 힘써왔다. 원래 본업인 ‘연구’에 매진하고 싶어 랑콤 국제연구 센터로 오게 되었다.


랑콤의 베스트셀러 ‘어드밴스드 제니피끄 세럼’에 대해 간략하 게 설명한다면?

‘어드밴스드 제니피끄 세럼’은 한마디로 혁신 그 자체다. 마이크로바이옴 과학을 기반으로 하여 프리 & 프 로바이오틱스 추출물*을 적용한 랑콤의 첫 작품이기도 하다. 랑콤에서 강조하는 마이크로바이옴은 우리 피부 표면에 박테 리아, 효모, 바이러스 등이 이루는 미생물 생태계다. ‘어드밴스 드 제니피끄 세럼’은 피부 장벽을 강화하고 보호하는 데 도움 을 준다. 건강한 피부를 위해서는 피부 장벽을 건강하게 유지 해야 하는데, 이런 측면에서 ‘어드밴스드 제니피끄 세럼’은 장 벽을 강화해주는 세럼으로 누구나 사용하기 좋은 제품이다. 또 피부 컨디션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쓸 수 있다.


마이크로바이옴 과학을 스킨케어에 적용하게 된 특별한 계기 가 있나?

랑콤은 마이크로바이옴에 대한 연구만 20년 넘게 이어오고 있었다. 연구 중 프리바이오틱스 추출물과 프로바 이오틱스 추출물*이 피부에 미치는 영향과 효과에 대해 발견 했고, 이를 스킨케어 제품에 적용하고자 했다. 여러 종류의 프 리바이오틱스 추출물과 프로바이오틱스 추출물*을 테스트했 고, 그중 3가지 프리바이오틱스 추출물과 4가지 프로바이오 틱스 추출물* 총 7가지 추출물의 결합이 뛰어나다는 사실을 밝혔다. 이 성분을 이용한 것이 바로 ‘어드밴스드 제니피끄 세 럼’이다.


성분을 발견하고 제품을 개발하는 과정은 어떻게 되나?

먼저 성분 테스트 방법을 개발한다. 마이크로바이옴이 실제적으로 피부에 긍정적인 효과를 선사한다는 사실을 알아냈지만, 초기에는 여러 가지 성분을 평가하고 그에 적절한 성분을 도출 해 낼 정확한 방법이 없었다. 그렇기에 굉장히 많은 연구를 거듭 해가며 평가 방법을 개발했다. 예를 들어, 우리 피부에 프리바이오틱스 추출물*이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평가하는 거 다. 이 평가를 통해 피부에 적합한 3가지 프리바이오틱스 추출물*을 선정했다. 그다음, 최상의 프로바이오틱스 추출물* 을 얻기 위한 방식을 개발해야 했다. 피부에서 직접 마이크로 바이옴을 채취한 뒤 분자생물학 기술을 활용해 마이크로바이 옴에 스트레스를 가할 때의 반응을 분석했다. 그런 다음 여러 프로바이오틱스 추출물*을 대입해 마이크로바이옴이 건강한 피부에 어떻게 도움을 주는지를 평가했다. 이 과정을 통해 프로바이오틱스 추출물*을 선별했고, 이를 세럼에 적용했다. 여기까지가 성분 개발 단계고, 성분 개발이 끝나면 포뮬러를 개발했다. 여러 실험을 거쳐 제니피끄만을 위한 포뮬러를 만들어냈다.


연구 과정 중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가? 어떻게 극복했나?

평가 방법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가장 많은 난관에 봉착했다. 피부 마이크로바이옴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확실히 인지하고 있었지만, 여러 가지 성분을 평가할 수 있는 명확한 방법이 없었기 때문이다. 이 부분이 가장 어려웠고, 그만큼 오랜 시간과 공이 들어갔다. 최소 3~4년은 테스트와 평가 방식을 개발하는 데 투자했다.


마이크로바이옴에 대해 추가적으로 진행 중인 연구나 제품 개발 계획이 있나?

마이크로바이옴에 대해서는 꾸준히 연구 중 이다. 피부 마이크로바이옴의 역할과 기능은 어디까지인지에 대해서 더 심도 깊게 연구하고 있다. 우리 제품의 포뮬러는 현 상태에 머물지 않고 지속적으로 더 나은 방향으로 개선하고자 한다. 더 나은, 더 효과적인, 더욱 지속 가능한 성분을 개발 하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있다. 최근에는 연구를 통해 흥미로운 사실을 발견했다. 같은 얼굴 피부라 할지라도 눈가 피부 주위의 마이크로바이옴과 볼 주위의 마이크로바이옴이 서로 다르다는 것이다. 그 결과 ‘제니피끄’ 라인에서 마이크로바이옴 과학을 적용한 아이 크림을 출시할 수 있었다.



애니 블랙 로레알 그룹 리 서치 & 이노베이션 센터 와 로레알 재단을 거쳐 현 재 랑콤 국제연구센터의 사이언티픽 디렉터를 역임하고 있다.


‘어드밴스드 제니피끄 세럼’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아이템은 무엇이 있나?

우리는 2가지 이상의 제품을 함께 사용했을 때 유의미한 시너지 효과를 내는 제품을 찾기 위해 테스트를 진행했다. ‘어드밴스드 제니피끄 세럼’과 ‘레네르지 멀티 리프트 울트라 크림’은 함께 사용할 경우 각각의 아이템을 따로 사용 했을 때보다 그 효과가 좋다. 또 다른 테스트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입증한 제품으로는 ‘클라리피끄 듀얼 에센스’가 있다. 사실 시너지 효과를 떠나 ‘어드밴스드 제니피끄 세럼’의 가장 큰 장점은 스킨케어 루틴과 잘 어우러진다는 것이다.


랑콤 스킨케어 연구센터가 제품을 개발할 때 가장 중점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

랑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2 가지 핵심은 ‘효과’ 그리고 ‘감응성sensoriality’이다. 효과는 소비자가 직접 사용했을 때 제품의 효과를 피부로 직접 느껴야 하는 것이고, 감응성이란 쉽게 말하면 사용감을 뜻한다. 제품을 바를 때의 느낌이 좋다면 소비자는 그 제품을 꾸준히 사 용하게 된다. 또 랑콤에서 개발하는 모든 스킨케어 제품은 철 저한 과학적 연구를 기반으로 한다는 것이다. ‘제니피끄’ 라인에 적용된 마이크로바이옴 과학과 마찬가지로 이를테면 ‘클라리피끄’ 라인에는 연구를 기반으로 한 효소 과학이 접목되어 있다.


랑콤 연구소가 앞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성이나 목표가 있나?

여러가지 목표가 있지만 미래 가치의 핵심 동력인 ‘뷰티 테크’의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뷰티 테크에서 가장 중요한 건 정확한 피부 진단이다. 소비자들이 피부에서 일어나는 일 에 대해서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툴을 제공하는 것이다. 뷰티 테크를 통해 그 진단이 가능하다. 결과적으로 소비자는 매장에서 제품을 추천하는 근거를 과학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구매의 동기가 명확해지는 것이다. 나아가 더욱 정교 한 피부 진단으로 인해 맞춤 케어가 가능해진다.


다수의 프레스티지 브랜드가 연구소 혹은 과학기술을 연구하 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 속에서 랑콤 연구소가 차별화될 수 있 는 점 혹은 강점이 있을까?

연구 역량이 랑콤 연구소의 최대 강점이다. 랑콤에는 여러 가지 스킨케어 라인이 있는데, 각 라인에는 특수한 과학 연구가 긴밀하게 녹아 있다. ‘제니피끄’ 라 인에는 마이크로바이옴 과학, ‘클라리피끄’ 라인에는 효소 과학, ‘레네르지’ 라인에는 탄력 테크놀로지, ‘압솔뤼’ 라인에는 안티에이징 연구 결과가 접목되어 있다. 모든 제품의 효과와 기능의 비결은 심도 있는 연구에 있다. 랑콤 연구소는 내부 연구에 안주하지 않고 전 세계 유명 연구소, 대학과 공동 연구 역시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또 하나, 랑콤 연구소에 대해 자랑하고 싶은 점은 랑콤에서 찾아볼 수 있는 특별한 성분들이다. ‘제니피끄’ 라인의 7가지 프리바이오틱스 추출물과 프로바이오틱스 추출물*, ‘압솔뤼’ 라인의 퍼페추얼 로즈 추출물, ‘클라리피끄’ 라인의 와일드 비치 버드 추출물이 그 예시다.


*동결 건조, 발효 용해 등의 공정을 통해 얻은 것으로써 유산균 생균이 아니며, 비피다 발효 용해물, 효모 추출물, 락토바실러스 발효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ADVANCED GÉNIFIQUE SERUM

랑콤 연구소가 15년의 연구 끝에 발견한 마이크로바이옴 과학을 고스란히 적용한 ‘어드밴스드 제니피끄 세럼’의 핵심 성분과 그 효과에 대하여.


MICROBIOME FOR HEALTHY SKIN

마이크로바이옴은 미생물microbe과 생태계biome의 합성어로, 피부에 존재하는 미생물 생태계를 활용해 피부를 보호 하는 핵심이다. 랑콤은 20년의 연구 끝에 피부 표면의 중요한 부분을 형성하는 피부 미생물 생태계인 마이크로바이옴이 피 부에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을 발견했고, 이를 스킨케어에 적용해 ‘어드밴스드 제니피끄 세럼’을 탄생시켰다. 랑콤은 탄탄 한 피부 장벽이 아름답고 건강한 피부를 위한 필요충분조건 임에 착안했다. 자외선, 미세먼지, 날씨 등 환경적 요인은 마이크로바이옴 환경을 파괴하는 주 원인. ‘어드밴스드 제니피끄 세럼’은 외부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효과적으로 보호하는 것은 물론 건강한 피부의 핵심인 피부 장벽을 강화한다. 그 결과 약 7일만 사용해도 매끄러운 피붓결, 건강한 광채, 탄력 넘치는 아름다운 피부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7 PREBIOTICS & PROBIOTICS EXTRACT

‘어드밴스드 제니피끄 세럼’의 핵심 성분은 7가지 프리바이오틱스 추출물과 프로바이오틱스 추출물*이다. 프로바이오틱 스 추출물*은 발효, 분열, 정화 3단계를 거쳐 얻은 피부 유익 성분으로 락토바실러스, 효모 추출물, 비피다 발효 용해물을 포함한다. 7가지 프리바이오틱스 추출물과 프로바이오틱스 추출물*을 주성분으로 한 ‘어드밴스드 제니피끄 세럼’은 외부 스트레스 요인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손상된 장벽을 강 화시키며 강력한 안티에이징 효과를 발휘한다. 그 결과 피부 장벽은 튼튼해지며, 외부 자극에 대한 저항력이 강화된다.



*동결 건조, 발효 용해 등의 공정을 통해 얻은 것으로서 유산균 생균이 아니며, 비피다 발효 용해물, 효모 추출물, 락토바실러스 발효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ADVANCED GÉNIFIQUE

새로운 안티에이징 패러다임을 제시하며, 건강한 피부의 핵심 요소로 밝혀진 마이크로바이옴 과학을 그대로 적용한 랑콤의 ‘어드밴스드 제니피끄’ 라인을 소개한다.


ADVANCED GÉNIFIQUE SENSITIVE DUAL CONCENTRATE

‘어드밴스드 제니피끄 센서티브 듀얼 컨센트레이트’는 예민 해진 피부를 케어해주는 제품이다. 사용하는 순간 7가지 프리 바이오틱스 & 프로바이오틱스 추출물*로 가득 찬 마이크로 바이옴 베이스 세럼과 블루 부스터 앰풀이 활성화된다. 30일 간 꾸준히 사용하면 한층 진정된 피부를 만날 수 있다.


ADVANCED GÉNIFIQUE EYE CREAM

눈가 피부와 주름을 효과적으로 개선하는 ‘어드밴스드 제니 피끄 아이 크림’. 7가지 프리바이오틱스 & 프로바이오틱스 추 출물*은 일상의 많은 스트레스에 지친 눈가 피부를 환하게 가 꿔주는 동시에 다크서클을 눈에 띄게 완화하며 눈가 피부 탄 력을 끌어 올린다. 효과에 버금가는 럭셔리한 제형도 눈여겨 봐야 한다.


ADVANCED GÉNIFIQUE EYE & LASH SERUM

환하고 탄력 있는 눈가 피부를 원한다면 ‘어드밴스드 제니피 끄 아이 & 래쉬 세럼’을 주목할 것. ‘제니피끄’ 라인의 핵심 성 분인 프로바이오틱스 추출물*은 물론 아르기닌, 마데카소사 이드 등의 성분이 함유된 ‘어드밴스드 제니피끄 아이 & 래쉬 세럼’은 미세 주름을 효과적으로 개선하고 다크서클을 완화 해준다. ‘어드밴스드 제니피끄 아이 & 래쉬 세럼’의 진가는 내 장된 애플리케이터에 있다. 스테인리스 소재의 애플리케이터는 눈가 피부에 쿨링 효과를 선사하는 것은 물론 360도 회전 이 가능해 손끝이 닿기 힘든 부위까지 제품을 효과적으로 흡수시킬 수 있다. 촉촉한 제형은 애플리케이터와 만나 피부 깊은 곳까지 흡수된다.





COOPERATION 랑콤(080-022-3332)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