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3월

자동차 브랜드가 만든 집

패션, 아트, 리빙 분야와 다양한 협업을 이어온 자동차 브랜드들이 이제는 ‘집’을 짓고 있다. 브랜드의 정체성과 지향점을 기반 삼아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는 공간 속으로.

EDITOR 김수진

ASTON MARTIN NO. 001 MINAMI AOYAMA

올해 11월, 일본 도쿄의 최고급 주택가인 오모테산도 인근 미나미 아오야마에 특별한 타운하우스가 들어선다. ‘007 시리즈’의 ‘본드 카’로 잘 알려진 영국 대표 슈퍼카 브랜드 애스턴마틴이 일본의 럭셔리 부동산 기업 비브로아Vibroa와 협업해 브랜드 디자인 철학을 반영한 초호화 주택을 설계한 것. 현재 공사가 한창인 ‘No. 001 미나미 아오야마’는 4층 규모의 주택으로, 애스턴마틴 디자인팀이 건물 외형은 물론 내부 인테리어, 가구 등 전반적인 디자인을 주도했고 일본 로컬 건축가가 설계에 참여했다. 라디에이터 그릴을 연상시키는 파사드와 간결한 외벽, 독창적인 구조가 특징. 내부에는 자동차 갤러리를 비롯해 와인 셀러, 홈 시네마, 헬스장, 개인 스파 등을 구석구석 배치했다. “주택은 공간과 소재의 총체적 조합으로 감각에 부응하면서도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조용하고 편안한 공간이어야 한다.” 애스턴마틴 수석 부대표이자 크리에이티브 최고책임자 마렉 라이크먼Marek Reichman의 설명이다. 비브로아 CEO 도시유키 요시다Toshiyuki Yoshida는 “애스턴마틴의 디자인 철학과 전문성이 이 주택은 물론 아시아 럭셔리 부동산 시장에 긍정적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MINI LIVING SHANGHAI

아담하고 귀여운 외형, 다이내믹한 퍼포먼스로 두터운 마니아층을 보유한 프리미엄 소형차 미니MINI. 도심의 라이프스타일을 주된 화두로 삼는 브랜드답게 ‘도시에서의 삶’에 포커스를 맞춘 다양한 프로젝트를 꾸준히 진행해왔다. 그중 대표적인 것이 주거 실험 프로젝트 ‘미니 리빙’. “우리는 항상 도시에서 공간을 창의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고민해왔다. 도심에 매력적이면서 적당한 금액의 집이 부족하다는 점에 착안해 미니 리빙을 제안한다.” 프로젝트 소개글이다. 그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맡은 독일 건축가 오케 하우저Oke Hauser는 최소한의 면적에 창의성을 극대화한 다양한 공간을 소개해왔다. 런던 디자인 페스티벌에 등장한 2인용 마이크로 실험 주택 ‘어번 캐빈’, 분해하고 설치하는 방식으로 건물 자체를 이동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 소형 프로토타입 주택 ‘브레스Breathe’ 등이 대표적인 예. 미니 리빙 상하이 역시 그중 하나로, ‘공유 주거’를 주제로 도심의 오래된 페인트 공장 건물 6개를 새로운 공유 공간으로 탈바꿈했다. 약 8000m2에 이르는 공간에는 싱글, 커플, 가족 단위 등 여러 형태의 거주민을 위한 아파트와 공유 라운지, 주방, 옥상 농장, 정원, 문화 시설, 사무 공간 등이 들어섰다. 단순한 주거 시설을 넘어 ‘도시 공동체’를 위한 ‘살기 좋은 커뮤니티’를 지향하는 미니의 철학을 확인할 수 있다.


POLSTAR KOJA

자작나무 빼곡한 숲속에 자리한 작은 오두막 한 채. 스웨덴 고성능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가 선보인 초소형 나무집 ‘코야’다. ‘진보Progress’를 주제로 진행한 ‘2021 폴스타 디자인 콘테스트’에서 우수상을 받은 작품으로, 지난해 5월 핀란드 남서부에 위치한 예술과 디자인의 중심지 피스카스 빌리지에 실제로 구현됐다. 폴스타 디자인 총괄 막시밀리안 미소니Maximilian Missoni는 코야를 지은 이유에 대해 “우리의 브랜드 가치를 다른 분야로 전환한다는 아이디어는 물론, 그 방식에 매료됐다”라고 설명했다. 자연 속으로 여행을 떠날 때의 이동 시간을 줄이고, 친환경 소재와 재생에너지를 적용해 지속 가능한 여행을 제시하는 것이 특징. 코야를 디자인한 핀란드 디자이너 크리스티안 탈비티에Kristian Talvitie는 폴스타의 디자인 철학을 설계에 반영하기 위해 내부 디자인 팀과 긴밀히 협력해 지속 가능하고 내구성이 뛰어난 목재, 양모 등의 재료를 활용했다. 그는 “우리는 사용자의 관점뿐 아니라 환경적 관점도 고려해 디자인을 완성했다”라며, “디자인과 환경, 지속 가능성이 만나는 지점에 ‘공생’이 있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BENTLEY RESIDENCE

영국 럭셔리 자동차 브랜드 벤틀리는 미국 마이애미에 브랜드가 지향하는 라이프스타일을 집약한 초호화 레지던스를 건설 중이다. ‘벤틀리 레지던스’는 미국 부동산 개발 회사 데저 디벨러프먼트Dezer Development와 협업한 대규모 프로젝트로, 마이애미 스카이라인을 주도한 세계적인 건축 회사 시거 수아레스 아키텍츠Sieger Suarez Architects가 설계를 맡았다. 높이 228m, 60층 규모의 건물에 총 200세대가 들어설 예정. 시설은 ‘호화로움’ 그 자체로, 모든 세대에서 커다란 통유리창을 통해 마이애미 비치를 조망할 수 있게 설계하고, 유닛마다 전용 발코니와 수영장, 사우나, 야외 샤워장 등을 갖추며, 영화관, 스파, 레스토랑, 위스키 바, 시가 라운지 등 특급 호텔 못지않은 공용 커뮤니티 시설도 구비할 계획이다. 하이라이트는 주차 시설. 럭셔리 카 브랜드답게 모든 세대가 집 안에 차량을 주차할 수 있도록 자동차 전용 엘리베이터를 설치하고, 널찍한 주차 공간을 확보할 예정이다. 벤틀리 측에 따르면 콘티넨탈 GT, 플라잉 스퍼 같은 대형 차량도 최대 4대까지 주차할 수 있다고. 집까지 올라가는 동안 운전자가 주변을 감상할 수 있도록 엘리베이터 타워는 통유리로 이뤄지며, 목적층에 도착하면 로봇이 주차를 도와준다. 벤틀리가 지향하는 궁극의 럭셔리를 집약한 벤틀리 레지던스는 2026년부터 입주가 시작된다.


PORSCHE DESIGN TOWER

미국 마이애미 서니 아일즈 비치Sunny Isles Beach에는 슈퍼카의 대명사 포르쉐의 기능적이고 혁신적인 DNA를 구현한 건축물이 자리한다. ‘포르쉐 디자인 타워’는 높이 195m, 총 60층, 132세대 규모의 고급 아파트. 벤틀리 레지던스를 개발 중인 부동산 회사 데저 디벨러프먼트가 완성한 또 하나의 역작이다. 최신 공법을 망라한 높고 화려한 건물, 고급스러운 인테리어와 널찍한 공간, 세대마다 마련된 수영장과 야외 키친 등 최상급 편의 시설도 훌륭하지만 이 건물을 특별하게 하는 가장 큰 요소는 주차 시스템이다. 고층으로 차를 이동시켜주는 자동차 전용 엘리베이터 ‘데저베이터Dezervator’가 3대나 설치되어 있어 지하나 지상에 주차할 필요 없이 도로에서 차에 그대로 탑승한 채 로비를 거쳐 집 안까지 이동할 수 있다. 포르쉐 디자인 그룹은 ‘데저베이터’에 대해 “단순한 자동차 엘리베이터라는 의미를 넘어 미래의 럭셔리 콘도미니엄 라이프스타일과 주차 시스템을 변화시킬 첫걸음”이라고 설명한다. 세대에 따라 2~4대의 차를 세울 수 있고, 꼭대기 층인 펜트하우스에는 총 11대 주차가 가능하다. 주차장을 통유리로 디자인해 거실 소파에 앉아 자동차를 감상하는 것도 가능하다. 입주민에게는 세차, 기본 정비 등을 받을 수 있는 ‘오토 컨시어즈 서비스’가 제공된다.


CYRELA BY PININFARINA

세계적인 자동차 디자인 회사를 넘어 럭셔리 전기차 및 고성능 스포츠카 브랜드로 진화하고 있는 피닌파리나가 브라질 최대 부동산 개발업체 시렐라와 함께 상파울루에 선보인 고급 주거 타워. 총 면적 2050m2, 23층 건물에 50~100m2에 이르는 유닛 92세대가 들어서 있다. “시렐라는 우리의 품질, 혁신, 디테일을 향한 가치와 지향점을 공유하는 파트너다. 시렐라 바이 피닌파리나는 이런 철학을 표현한 건축물로 상파울루에서 첫선을 보이는 매우 독창적이고 특별한 프로젝트다.” 피닌파리나 그룹 회장 파올로 피닌파리나의 소개다. 알파 로메오, 페라리, 마세라티 등 세계적인 자동차 브랜드의 아름답고 파격적인 슈퍼카를 디자인해온 피닌파리나의 남다른 감각은 건물 곳곳에 스며들었다. 피닌파리나 디자인 팀은 역동적이고 다이내믹한 도시 풍경과 슈퍼카의 유려하고 우아한 라인에서 영감을 얻어 직선과 곡선이 조화를 이루는 건축물을 디자인했다. 금속 구조물의 유연한 성질을 활용해 건물 모서리 부분을 커브 형태로 구부려 마치 바람이 깎아낸 듯한 형상을 완성한 것. 각 세대는 독특한 형태의 야외 테라스를 갖추고 있으며, 브라질 태양을 만끽하기 좋은 기다란 야외 수영장과 최신 설비를 갖춘 피트니스 시설 등 공용 레저 시설도 다채롭다.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