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정제수를 사용하지 않는 뷰티 아이템

Waterless Cosmetics

화장품 성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물. 최근에는 수질과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품에 물을 아예 사용하지 않거나 적게 사용하는 뷰티 브랜드가 늘고 있다.



정제수는 화장품의 전 성분 표기에 제일 먼저 등장하는 성분 중 하나다. 이는 원료 중 가장 많은 함량을 차지한다는 의미기도 하다. 아직은 수도꼭지를 돌리면 아낌없이 쏟아지지만, 글로벌 마케팅 리서치 회사 민텔Mintel의 조사에 의하면 머지않아 물은 쉽게 얻기 힘든, 희소 자원이 될 수 있다고 한다. 경제협력개발기구는 2025년까지 52개국의 30억 명이 물 부족을 겪게 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물의 질도 급격히 떨어졌다. 칼슘 수치가 상승했고, 금속과 미네랄 함량도 높아졌다. 칼슘이 많은 물은 모공을 막아 트러블을 일으키며, 활성산소를 만들어 콜라겐 분해를 일으킬 수 있다. 해양 심층수, 빙하수 등 물에 대한 의존성이 높을 수밖에 없는 뷰티 브랜드 역시 물을 보존하고 세계 물 부족 위기에 발빠르게 대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도브, 바셀린, 선실크 등 뷰티 제품을 생산하는 유니레버는 2018년, 워터 스마트 제품을 개발해 물 소비를 40% 이상 감소시키면서 수자원의 주요 오염 물질인 플라스틱 포장재의 사용을 줄이는 방식으로 지속 가능한 해법을 찾겠다고 약속했다. 입생로랑 뷰티, 랑콤 등이 포함된 로레알은 완제품 1개당 물 소비량을 60% 이상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꼭 환경적인 문제가 아니어도 무수無水 제품이 주목받는 이유는 많다. 수분 함량이 낮아지면 그만큼 피부에 더 유익한 재료가 들어갈 여지가 많아지기 때문이다. 세균 번식의 위험이 줄어드니 피부를 민감하게 만드는 방부제의 필요성도 떨어진다. 피부 표면에서 수분이 증발하면서 지질층의 보호막을 벗겨내 건조함을 일으킬 위험 또한 줄어든다. 액체 기반 제품은 플라스틱이나 유리로 포장해야 하지만 물을 빼면 고체로 만들 수 있어 종이 같은 생분해성 자재로 포장 가능하다. 이러한 제품들은 보습 오일, 압착 세럼, 드라이 마스크, 클렌징 파우더 등 다양한 형태에서 찾아볼 수 있다. 피부가 지용성과 수용성 모두를 필요로 하는 만큼 화장품에서 물을 완전히 뺄 수는 없지만 환경과 피부를 존중할 대안에 대해 생각해볼 때다.




POWDER
(왼쪽위부터 시계방향)
블루 메디떼라네오 파우더 솝
쌀 녹말과 탈크로 만들어 피부를 진정시키고 부드럽게 한다. 물에 닿으면 거품이 생기며 은은한 향을 남기는 것이 특징. 아쿠아 디 파르마.

마이크로나이즈드 마린 알게
아토피와 습진, 여드름 피부를 개선하는 100% 천연 해양성 알게 파우더. 독소 배출과 노폐물 제거에 효과적이다. 딸고.

전초 데일리 폼 앤 엑스폴리언트
엔자임 성분이 묵은 각질을 자연스럽게 분해하고, 항산화 작용을 하는 말차 파우더가 피부를 투명하게 개선한다. 연작.

브라이트 어워드 엔자임 파우더 워시
효소 성분이 피부의 묵은 각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해 맑고 투명한 피부 톤을 만드는 파우더 타입의 세안제. 1회 사용분이 개별 포장되어 있다. 숨37°.

리-무브 래디언스 엑스폴리에이팅 파우더
물과 부드럽게 섞이는 모링가 추출물이 주요 성분. 피부 표면의 잔여물과 각질을 완화해 피붓결을 매끄럽게 가꿔준다. 오일이나 젤 등의 클렌저와 섞어 사용할 수 있다. 마이 클라랑스.




LIQUID
(오른쪽위부터 시계방향)
그레이프 워터
1년에 단 한 번 있는 수확기에 딴 포도만을 사용한 미스트.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하고 생기를 더한다. 민감성 피부의 가려움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꼬달리.

페이스 토닉 밤
오가닉 에센셜 오일 추출물이 모공 속 노폐물을 제거하고, 자극을 완화한다. 한 번만 사용해도 촉촉함과 탄력을 확인할 수 있다. 오엠.
LIQUID

비타민 C 세라마이드 캡슐 래디언스 리뉴얼 세럼
하나의 캡슐에 지용성 비타민 C와 세러마이드를 결합해 담은 드라이 오일 세럼. 피부 표면의 칙칙함이 눈에 띄게 줄면서 본연의 수분 장벽이 강화된다. 엘리자베스아덴.

비건 밸런싱 토너
녹차 추출물 100%로 가득 채운 토너. 묵은 각질을 제거해 피붓결을 고르게 다지고, 유·수분 균형을 맞춰 피부 진정에 도움을 준다. 멜릭서.

오가닉 로즈 미스트
1년에 한 번 제한 생산되는 다마스크 장미만을 공수해 만든 100% 유기농 꽃물 미스트. 피부 진정은 물론 모공 수렴, 피부 톤 개선에 효과적이다. 유랑.




OIL
(왼쪽위부터 시계방향)
페뷸러스 페이스 오일
수분 보충에 좋은 식물 추출물을 가득 담았다. 빠르게 흡수되고 나면 매끈한 무광 피부가 완성된다. 이솝.

쎌루라 스위스 아이스 크리스탈 드라이 오일
수분 손실을 예방하고 항산화 작용을 해 젊어 보이는 피부로 개선한다. 가볍게 흡수되어 번들거림 없이 건강한 윤기를 부여하는 것도 눈여겨볼 점. 라프레리.

로즈 드 메이 페이스 오일
자연 유래 재생 성분이 피부 보호와 재생 작용을 해 얼굴이 탄탄하고 환해진다. 고유의 장미 향이 스트레스로부터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효과까지 겸비했다. 샹테카이.

와일드로즈 7일 앰플
비건 인증 제품으로 야생 장미, 달맞이꽃 등 천연 에센셜 오일 성분이 단기간에 피부 자체의 회복을 도와 탄력 있고 건강하게 개선한다. 벨레다.

AQ 보태니컬 퓨어 오일
필수지방산이 풍부한 13종의 식물성 오일을 배합한 미용 오일. 피부에 부드럽게 스며들어 건조함을 해소하고 탄력 있게 가꿔준다. 데코르테.


제품 협조 꼬달리(6011-0212), 데코르테(080-568-3111), 딸고(514-6923), 라프레리(511-6626), 멜릭서(info@melixir.me), 벨레다(080-200-1347), 샹테카이(517-0902), 숨37°(080-023-7007), 아쿠아 디 파르마(6905-3568), 엘리자베스아덴(2071-1800), 연작(1644-4490), 오엠(517-5513), 유랑(010-4967-5258), 이솝(1800-1987), 클라랑스(080-542-9052)

디자인하우스 [LUXURY 2020년 11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