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세계 곳곳 소문난 목욕법의 비밀

Bath Time

피부 불순물은 물론 그날의 피로까지 씻어주는 목욕. 예로부터 여성들은 욕조에 특별한 재료를 넣어 몸을 담그고 맑은 피부와 부드러운 살결을 유지했다. 세계 곳곳의 소문난 목욕법의 비밀.

Milk Tub



아름다움을 위해서라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았던 클레오파트라는 목욕하는 모습도 범상치 않았다. 진흙, 꿀, 맥주 등 다양한 재료로 목욕을 즐겼다고 알려졌는데 긴 여정에 나설 때는 수백 수천 마리의 당나귀를 대동하고 이로부터 얻은 젖을 사용했다. 사람의 모유와 가장 비슷하다고 알려진 당나귀유는 단백질과 비타민, 오메가3 성분이 풍부하고 보습력이 뛰어난 게 특징. 일시적으로 피부를 부드럽게 하는 게 아니라 속부터 영양을 꽉 채워준다. 클레오파트라가 이집트의 강한 모래바람 속에서도 늘 아기처럼 보드라운 살결을 유지할 수 있었던 비결이다.


Sake Spa



일본의 게이샤는 욕조에 사케를 가득 붓고 입욕을 즐긴 것으로 유명하다. 쌀을 누룩으로 발효시킨 뒤 맑게 걸러낸 사케는 멜라닌 생성을 억제해 투명하고 흰 피부를 만들어준다. 이 뿐만 아니라 비타민과 무기질, 단백질이 풍부해 보습과 탄력 개선을 돕고 항산화 작용을 하기까지. 목욕물에 섞어도 좋지만 효과를 극대화하려면 사케를 체온과 비슷한 36.5˚C 정도로 데운 뒤 모공이 어느 정도 열렸을 때 피부에 고루 부어 흡수시킬 것. 따뜻한 사케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도와 몸속에 쌓인 독소가 땀으로 배출된다.


Champagne Shower



입안에서 터지는 신선한 탄산 기포, 상큼한 맛과 향이 매력인 샴페인. 마릴린 먼로의 샴페인 사랑은 욕조에 350병을 쏟아붓고 호화 목욕을 즐긴 후 더욱 유명해졌다. 샴페인이 맛과 향만 좋은 게 아니라 피부 미용에도 뛰어난 효과를 자랑한다는 사실을 알았을까. 그녀 외에도 많은 유명 인사가 샴페인으로 가득 채운 욕조에 몸을 담갔다. 포도가 발효되는 과정에서 나오는 폴리페놀 성분은 활성산소를 중화하는 훌륭한 노화 방지제이며, 톡톡 튀는 탄산은 모공 속 사이사이에 스며들어 노폐물을 빼주고 피붓결을 부드럽게 가꿔준다.


Citrus Pool



일본에는 동짓날 욕조에 유자를 넣고 목욕하는 풍습이 있다. 유자에 다량 함유된 비타민 C와 칼슘, 구연산이 면역력을 높이고 감기 같은 질병을 이겨낼 힘을 준다고 믿기 때문. 유자만이 아니라 레몬, 오렌지 등 감귤류 과일에 공통적으로 해당하는 이야기다. 알맹이는 먹고 좋은 성분이 다량 함유된 껍질만 망에 넣어 뜨거운 목욕물에 담가 우리면 그만. 레몬은 굳은살과 각질 제거를 돕고 탄력을 더해주며 귤피는 보온 효과가 있어 수족냉증 완화에 도움을 준다. 심신에 활력을 불어넣는 상큼한 향이 입욕의 즐거움을 더해준다.


Rose Water



영화 <아메리칸 뷰티>에서 금발의 여주인공은 장미꽃으로 가득 찬 욕조에 몸을 담근다. 장미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피부 미용을 위해 단골 재료로 사용되던 꽃. 비타민과 미네랄, 엽산이 풍부한데 특히 비타민 C 함유량이 키위의 몇 십 배라고 알려져 있다. 보습과 피부 진정, 항염 효과가 뛰어나 많은 화장품의 핵심 성분으로도 사용되는 장미. 영화에서는 아름다운 장면 연출을 위해 꽃잎만 사용했지만 잎과 줄기 어느 하나 버릴 게 없다. 거즈 주머니를 활용해 우리는데, 물의 온도가 너무 뜨거우면 장미 향이 쉽게 날아가니 따뜻하게 느껴질 정도로만 맞춘다.


Bubble Bath



영화 <귀여운 여인>에서 줄리아 로버츠는 해맑은 미소로 거품 목욕을 즐기는 비비안을 연기한다. 거품을 내는 입욕제는 다양한 향과 성분을 담고 있어 피부 컨디션에 맞춰 골라 사용할 수 있다는 게 장점. 천연 유래 계면활성제를 함유하고 인공색소, 인공향을 배제한 제품을 골라야 피부 자극을 최소화할 수 있다. 입욕제가 고루 퍼지는 수온은 체온과 비슷한 36~37˚C 정도. 고체 타입 거품 입욕제는 물을 받기 전 욕조 바닥에 잘게 부숴 놓고 수압을 세게 조절하면 압력에 의해 곧 풍성하고 조밀한 거품이 생긴다.

디자인하우스 [LUXURY 2019년 3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