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뷰티 브랜드의 추출법

추출의 미학

뷰티 브랜드는 원재료의 좋은 성분을 피부에 고스란히, 안전하게 전하기 위해 특별한 제조 방식을 고심한다. 그중 가장 섬세하고 까다롭게 이루어지는 것이 바로 추출 방법. 원료의 특성에 따라 증류, 용매, 압착, 발효 등 최적의 과정을 거치고 나면 비로소 초석이 완성된다.

DISTILLATION 



증류는 고온에서 식물의 정유를 얻는 추출법이다. 열에 강한 허브에는 직접적으로 수증기를 가하고, 그 외의 식물은 물에 끓여 증기를 낸다. 지금도 널리 쓰이는 수증기 증류법은 커다란 통에 식물을 가득 채우고 증기를 통과시켜 에센스를 분리하는 것이다. 이때 기체 상태의 에센스를 냉각기에 차갑게 식히면 액체가 되어 모이는데 그 위엔 에센셜오일이 떠 있다. 사람의 손을 많이 타지 않으면서 단 시간 내 많은 양의 오일을 추출할 수 있다는 게 최대 장점. 에센셜 오일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아로마 오일로 잔여물을 깨끗하게 거른 후 산화되지 않도록 직사광선을 피해 보관한다. 이를 희석하여 사용하면 후각 신경과 호흡, 피부를 통해 심신의 피로를 풀어주고 활력을 불어넣는 아로마 세러피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증류액은 에센셜 오일이 일부 녹아 있는 플로럴 워터로, ‘하이드로졸’이라 불리며 토너나 기타 화장품의 재료로 쓰인다. 피부에 순하게 작용하고 자극을 완화하는 효과가 뛰어나 민감한 얼굴에도 안심하고 쓸 수 있다.



오 후즈 크림 파인 독자적인 증류 기술을 적용해 사프란의 안티에이징 효능을 극대화한 크림. 피부에 부드럽게 녹아들어 수분과 영양을 공급하고 탄력을 끌어 올린다. 입생로랑 뷰티. 
아쿠아 디 로즈 증류법로 얻은 장미 토너. 민감한 피부를 진정시키는 데 탁월하며 장미와 가데니 아의 허브향이 아로마 세러피 효과를 준다. 산타 마리아 노벨라. 
퓨어 로즈 워터 프랑스 그라스 지방에서 3주 동안만 피는 장미 ‘로즈 드 메이’를 이른 새벽에 수확해 순수한 샘물로 증류한 99% 장미수. 진정과 보습, 정화 효과가 뛰어나 사용할수록 피부가 맑고 깨끗해진다. 샹테카이.


EXPRESSION 



압착은 열에 약한 레몬이나 오렌지 같은 감귤류를 대상으로 하거나 식물을 막 채취해 가장 신선한 상태의 고농축 에센셜 오일을 뽑아낼 때 쓰는 방법이다. 압착기에 넣고 부드럽게 눌러 정유를 추출하고 나면 물을 붓고 필터링을 시작한다. 미처 다 걸러내지 못한 부유물을 세심하게 거른 다음 원심분리기에 넣어 물과 오일을 분리하면 완성. 원료 본연의 순수한 향과 유효 성분이 파괴되지 않도록 40˚C 내외의 낮은 온도에서 천천히 짜는 냉압착 방식이 일반적이다.



로터스 유스 프리저브 드림 페이스 크림 만개한 연꽃의 모든 부위를 착즙해 얻은 추출물로 완성한 나이트 크림. 수분을 공급하고 생기를 더해 초기 노화의 징후를 방어한다. 프레쉬. 
임팩트 오일 냉압착해 추출한 레몬 오일에 진저 성분을 더해 모공의 노폐물을 제거하고 보디 피부 탄력을 끌어올린다. 오엠. 


FERMENTATION



발효는 미생물의 분해 작용으로 원료 본연의 영양 성분을 극대화하는 방법이다. 이 과정을 거쳐 비타민과 유기산이 풍부해지고 흡수가 빨라져 피부 개선에 남다른 효과를 볼 수 있다. 원료의 특성과 원하는 효능에 따라 다양한 발효 방식이 적용된다. 갈락토미세스 발효물, 유산균 발효물처럼 미생물 배양액을 그대로 이용하거나 식물을 미생물로 발효해 본래 지닌 효능을 극대화하는 것 또는 미생물이 만든 특정 성분을 정제해 사용하는 경우 등이 있다. 



로시크숨마 엘릭서 에센스 시크리타 고대 동서양의 발효 비방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골든 엘릭서’ 성분을 담은 워터 타입 에센스. 풍부한 영양 성분이 피부 탄력을 높인다. 숨37˚. 
트리트먼트 로션 하이드레이팅 마스크 청정 지역에서 자란 해초를 저온 발효한 ‘미라클 브로스TM’를 담아 진정과 보습에 탁월하다. 라 메르. 


SOLVENT EXTRACTION



용매 추출은 휘발성 또는 비휘발성 용매를 이용해 에센셜 오일을 분리하는 작업이다. 그중 냉침Enfleurage은 고대부터 전해 내려온 가장 오래된 추출 방식. 열처리를 할 수 없을 정도로 연약한 식물의 활성 성분을 분리해내는 까다로운 과정이다. 고체 형태의 동·식물성 지방을 유리판에 바르고 그 위에 꽃을 펼쳐 하루 정도 두었다가 다시 신선한 꽃잎으로 갈아주기를 30~50회 정도 반복한다. 꽃잎 속 오일이 지방에 흡수된 상태를 ‘포마드’라 부르는데, 더 이상 오일을 흡수시킬 수 없을 때 알코올과 섞어 강하게 휘저으면 지방과 오일이 분리된다. 이후 알코올이 증발하면 에센셜 오일을 얻게 되는 것. 가열 없이 실온에서 처리하기 때문에 식물의 향과 성분을 오롯이 보존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나 사람의 손으로 이루어지는 섬세한 과정인 데다 오랜 시간이 소요돼 비용이 높다. 온침Maceration 역시 냉침과 같은 흡수 방식의 일환으로 60~70˚C의 따뜻한 유지에 식물을 담가 짧은 시간 동안 추출하는 것이다. 열에 비교적 강한 식물에 사용하며 냉침보다 추출 효율이 높다.



디올 프레스티지 륄 수브랭 냉침으로 얻은 로즈 수브랭 앱솔루트를 담아 민감한 피부를 빠르게 진정시키고 염증을 완화해 얼굴에 완벽한 휴식을 가져다준다. 디올.
인퓨즈드 페이스 오일 수분을 공급하고 광채를 더하는 다마스크 장미 꽃잎의 유효 성분을 오롯이 담았다. 보존제를 사용하지 않고 저온에서 오랜 시간 추출했다. 딥티크.
수블리마지 렉스트레 피부 재생에 탁월한 바닐라 플래니폴리아 꽃을 건조시킨 다음 오일 바스에 넣고 3일간 부드럽게 젓기를 반복했다. 천연 활성 성분이 고스란히 전달돼 사용할수록 피부가 건강해진다. 샤넬.


어시스턴트 김슬기 | 제품 협조 디올(080-342-9500), 딥티크(6002-3230), 라 메르(3440-2775), 산타 마리아 노벨라(3479-6142), 샤넬(080-332-2700), 샹테카이(517-0902), 숨37˚(080-023-7007), 오엠(517-5515), 입생로랑 뷰티(080-347-0089), 프레쉬(080-822-9500)

디자인하우스 [LUXURY 2019년 7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