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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SSON

시간을 지배하는 30가지 방법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한 최고의 무기 중 하나가 ‘시간 관리’다. 사소해 보이는 10분, 20분을 아껴 하루, 한 달의 시간을 확보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핵심! 시간 관리 노하우를 알려주는 서적에서 공통적으로 강조하는 최고의 노하우를 간추렸다.



1 기한 내 업무를 끝낼 수 있다고 생각하라
1928년 미국의 사회학자 윌리엄 토마스가 개념화한 ‘토마스 정리’에 따르면 어떤 상황을 진짜라고 규정하면 실제로 그 일이 일어난다. 해야 할 일을 모두 완수할 시간이 충분하다고 믿으면 정말로 정해진 시간 내에 일을 끝낼 수 있다. 그러나 시간 내에 도저히 다 끝낼 수 없다고 느끼면 이 생각이 뇌를 장악하고 실제 일을 끝마치지 못하는 불상사가 생긴다. 긍정적으로 규정하고 그 시간 내에 일을 할 수 있도록 마인드 세팅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2 ‘No!’라고 말하기
독일 여론조사 기관 엠니드Emnid의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설문 대상자의 81%가 어떤 요청을 받았을 때 나중에 후회할 것을 뻔히 알면서도 ‘네’라고 대답한다고 한다. 자신의 능력을 벗어나거나, 과도한 시간을 빼앗길 것 같다면 과감히 ‘아니오’라고 말하라.

3 ‘타임 리치’가 되기 위해 버려야 할 것

평가 공포증
100점짜리 결과물을 만들어내려고 애쓰다 보면 스스로도 부담스럽고 상사의 기대에 미치지 못할 거라는 불안감도 증폭된다. 이래서는 일을 제때 끝낼 수 없다. 모든 일은 반드시 수정하게 되어 있으니 결과물이 70점 혹은 80점짜리라도 상관없다. 일단 일의 전체 그림을 그리는 것부터 시작하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도 일단 출시를 하고 이후 업데이트를 반복하지 않던가! 처음부터 완벽한 결과물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보다는 빨리 전체 그림을 그리고 남은 시간에 천천히 개선과 보완을 거듭하는 편이 낫다.

터널링
피곤하고 지친 상태가 지속되면 생산성과 효율이 떨어진다. MIT 신경과학자 타라 스와트 박사는 밤샘을 한 사람의 직무 수행 능력은 학습 장애를 겪는 학생의 수준으로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그런 사람들은 분명 더 효율적인 방법이 있는데도 눈치채지 못하고 일에 쫓기게 된다.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도 모른 채 캄캄한 터널 속을 행진하는 것처럼! <결핍의 경제학>에서는 이런 상태를 ‘터널링Tunneling’이라고 부른다.

4 How to Save Time on Email

‘받은 편지함’은 일정한 시간을 정해놓고 열어보라.
이메일 확인에는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하루 두 번 1시간씩, 또는 하루 네 번 30분씩 등 업무 특성에 맞게 정할 것. 그 사이에 들어오는 이메일은 모두 모았다가 한꺼번에 열어보라. 일에 집중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번번이 중단하지 않을 수 있다.

중요하고 급한 메일은 즉시 회신한다.
빨리 처리할 수 있는 메일도 마찬가지. 메일 한 통당 2분의 시간을 활용해 가능한 한 짧고 명료하게 작성한다. 단, 퉁명스럽거나 너무 차가워 보이지는 않을지 꼼꼼히 체크하라. 받은 메일에서 관련 내용을 다시금 인용하는 것은 오해의 소지를 예방하는 좋은 방법.

이메일 확인으로 하루를 시작하지 말라.
시간 관리 전문가 줄리 모건스턴Julie Morgenstern은 저서 을 통해 아침에 일어나 제일 먼저 하는 일이 ‘이메일 확인’이면 안 된다고 주장한다. 이메일을 확인하기 전 차분히 하루의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수신함이 너무 자주 가득 찬다면
가입한 기관이나 블로그, 단체 등에서 보내는 뉴스레터 중 잘 읽지 않는 것은 구독을 취소하라.

회신은 몰아서 하자.
아침이나 오후 중 편한 시간을 정해 집중적으로 회신하는 시간을 마련할 것. 중요한 일을 하는 동안에 몰입을 방해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5 업무 중 ‘새는’ 시간을 파악하라
업무를 하다 보면 인터넷 검색을 하다 자신도 모르게 허비하는 시간이 많아진다. ‘딴짓’ 때문에 고민이 많은 이들에게 레스큐타임(www.rescuetime.com)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 설치할 것을 추천한다. 전원을 끌 때까지 사용한 모든 사이트와 프로그램의 사용 시간을 집계해 통계 결과를 제공한다. SNS, 이메일, 쇼핑, PPT, 뉴스 등 카테고리별 사용량, 시간·요일별 생산성 분석 등을 주 단위로 요약해 이메일로 리포트를 보내준다.

6 생산성 향상에 도움되는 12가지 시간 관리 법칙

1. 우선순위를 정하라.
2. 해야 할 일을 확인하라.
3. 자기 자신을 더 잘 알아야 한다. 에너지가 제일 높은 시간대가 언제인지, 어떤 환경에서 집중이 잘되는지, 방해되는 전자 기기는 무엇인지 등을 파악한다.
4. 환경을 정리하라. 어수선한 환경은 시간을 잡아먹는다.
5. 상황을 바꿀 방법을 찾아라.
6. 현재 상황을 파악하라. 낮, 저녁, 주말의 시간을 어떻게 보내는지 기록하라.
7. 20%를 위해 에너지를 쏟으라. 이탈리아 경제학자 빌프레도 파레토의 ‘80 대 20의 법칙’에 따르면 완수한 일의 80%는 들인 노력의 20%에서 비롯된다.
8. 어려운 일은 작게 나눠라. 어떤 일을 한 번에 끝내려 하면 부담스러워 미루게 될 뿐 아니라 무기력해지기 쉽다. 실행 가능한 작은 단계로 나누면 체계적으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9. 위임하라. 내가 제일 잘하는 일이 무엇인지 파악해서 하고, 능률이 떨어지고 시간을 잡아먹는 그 외의 일은 다른 사람에게 위임하라.
10. 사색의 시간을 확보하라. 쉴 틈 없이 움직이면 잡다한 일은 많이 할 수 있어도 큰 그림을 그리지 못한다.
11. 내 시간의 통제권은 나에게 있다는 것을 잊지 말라.
12. 소중한 사람들에게 안부 전화를 걸라._ 잰 예거, <시간을 내 편으로 만들라>

7 20%의 시간 내에 80%의 일을 끝내라
‘처음 20%의 시간 동안 총업무량의 80%를 완성하도록 한다.’ 짧은 기간에 빠르게 일을 처리하면 정확도가 떨어지기 마련이지만 남은 80%의 기간 동안 충분히 수정하고 보완할 수 있다. 마감에 가까워지면 밤샘 작업을 하는 등 업무 속도를 올리는 ‘라스트 스퍼트’ 대신 일을 시작할 때 열정적으로 에너지를 쏟는 ‘스타트 대시’가 핵심이다. 생각하면서 손을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손을 움직이면서 생각하라. 생각만 하고 있으면 아무것도 달라지지 않는다.

1. 검토할 시간을 2일 달라고 요청한 후, 일을 시작한다. (마감일을 지킬 수 있을지 예측하는 기간)
2. 처음 20%의 시간 동안 총업무량의 80%를 끝낸다.
3. 처음 20%의 시간 동안 총업무량의 80%를 끝내지 못했다면 기간 연장을 요청한다.

8 속독법을 익혀라
속독 과정을 제대로 이수하면 1분에 100단어 정도를 읽고 80%를 기억할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일주일 동안 읽는 내용을 2시간에 읽을 수 있다.

9 일정 관리를 잘하는 법칙 3

1. 약속이 생기는 즉시 기록하라.
2. 자세하게 기록하라. 나중에 다시 봐도 알아볼 수 있도록 누구와, 언제, 몇 시에 만나는지 적어두어야 한다.
3. 자신의 기억력을 믿지 말고 ‘알람’을 설정하라. 가장 좋은 방법은 약속 시간 하루 전, 3시간 전, 1시간 전 등으로 스마트폰에서 ‘알람’이 울리도록 설정해놓는 것이다. ‘이런 것까지 해야 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습관이 되면 언제 무슨 약속을 했는지 몰라 우왕좌왕하며 시간을 낭비하지 않게 된다.

10 도무지 일이 끝나지 않는 이유를 체크하라

다음 3가지에 모두 해당한다면 이 기사를 끝까지 읽어야 한다.
□ 무작정 일을 맡는다.
□ 마감 직전까지 일을 미룬다.
□ 업무에 필요한 시간을 절대 계산하지 않는다

11 미루는 습관을 고치는 방법들

1. 타이머를 맞추고 “이 일은 30분만 할 거야”라고 말해보라. 놀랍게도 타이머가 울릴 때쯤 일에 속도가 붙어 계속 그 일을 하고 싶어질 것이다.
2. 보상 체계를 이용하라. “X를 하면 그에 따른 보상으로 나에게 Y를 줄 거야”라고 생각하라. 단, 동기부여가 되는 보상이어야 한다.
3. 아주 가끔은 미루고 싶을 때 미루라. 마음이나 몸에 휴식이 필요하다는 신호일 수도 있다.
4. 휴식을 취하되 제한 시간을 정하라.

12 책상 레이아웃

1. 책상 위에는 최소한의 물건만 올려둬라.
2. 펜 끝이 아래로 가게 꽂아놓으면 바로 쓰기 편하다.
3. 오른손잡이인 사람은 오른손으로 펜을 쥐고 메모해야 하므로 전화기를 왼쪽에 둔다.


13 시간 관리 전문가의 조언을 기억하라

“아침에 8분간 하루 계획을 세우면 저녁때 여유로운 1시간을 가지게 된다.” _ 로타르 J. 자이베르트(세계 최고의 시간 관리 전문가이자 컨설턴트. 정리 열풍의 ‘원조’라 불리는 <단순하게 살아라>로 이름을 알렸다)




“자신보다 재능이 뛰어난 사람과 경쟁할 때는 결국 시간을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승부가 나기 마련이다. 시간 관리법을 완벽하게 익히면 타고난 능력보다 2배 더 많은 성과를 거둘 수 있다.” _ 나카지마 사토시(더블 클릭, 마우스 오른쪽 클릭, 드래그 앤드 드롭 등을 개발해 전 세계를 놀라게 한 마이크로소프트 전설의 프로그래머)



“매우 바빠도 모든 일을 다 해내고 마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그리 바쁘지 않으면서도 일을 다 마치지 못하는 사람이 있다.” _ 리 코커렐(힐튼, 메리어트를 거치며 25년간 호텔 및 엔터테인먼트 기업에서 중책을 역임한 후 10년간 월트 디즈니 월드 수석 부사장으로 일하며 디즈니를 세계적인 기업으로 이끈 인물)



14 서류 잘 버리는 법

1. 모든 서류를 커다란 상자에 모은다.
2. 하나씩 꺼내면서 앞으로 활용할 서류만 빠르게 골라낸다. 가급적 빠른 판단을 하는 것이 포인트. 시간을 끌수록 서류를 버리기 힘들어진다.
3. 필요 없는 것은 과감히 버리고 망설여지는 서류만 따로 모아 파일 박스에 보관해둔다. 무리하게 버렸다 나중에 낭패를 겪지 않도록 주의한다.
4. 평소 필요 없는 서류를 늘리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거래처나 상사로부터 서류를 받을 때 종이 대신 데이터 파일로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15 IT 지능을 키워 시간을 절약하자
IT업계에 근무하지 않더라도 소프트웨어 사용 능력이 떨어지면 성공할 수 없다. 업무의 커뮤니케이션과 지원 시스템이 모두 온라인에서 이뤄지는 지금, ‘IT 지능이 낮다’는 것은 도구를 다루지 못하는 기술자의 처지와 같다고 할 수 있다. 실제로 각 업계에서 활약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매우 뛰어난 IT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최신 웹서비스를 찾아 사용하고 언제 어디에서든지 필요한 정보를 발견할 수 있도록 스스로 환경을 정비한다. 시스템은 잘 모르니 회사 내 전문 부서에 맡기면 그만이라는 의식은 통하지 않는다. _ 나가타 도요시, <시간의 기술>

16 생산성 향상을 위한 IT 관련 체크리스트

□ 하드웨어의 기본적인 구조를 이해하는가?
□ 파일 정리를 하며 정기적으로 보수·유지하고 있는가?
□ 상황에 맞게 장치를 나누어 사용하는가?
□ 기기가 멈췄을 때 스스로 대응할 수 있는가?
□ 작업에 맞는 최적의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고 있는가?
□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이라도 금방 조작할 수 있는가?
□ 단축키를 활용하고 자동화에 신경을 쓰는가?
□ 시간 단축이나 품질 향상으로 이어지는 서비스를 찾고 있는가?
_ 나가타 도요시, <시간의 기술>

17 자주 쓰는 문장은 프로그램에 입력하라
타입 파일럿(type-pilot.soft112.com), 오토 텍스트(www.jitbit.com/autotext)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 이용하면 문자 몇 개만 입력해도 등록해놓은 문장으로 바꿀 수 있다. 문자 입력 시간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정확하다는 장점이 있다. 회사 주소, 연락처, 인사말 등을 사전 등록해 시간을 절약하라.

18 DO IT NOW
‘지금 당장 실행하라.’

19 시간 절약 Tip

1. 회의는 목적에 따라 2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하나는 정보 전달, 다른 하나는 문제 해결. 이 2가지를 동시에 하지 마라.
2. 사람들이 ‘No’라고 말할 때는 회의를 끝내라는 신호로 받아들여라.
3. 핵심을 말하는 법을 익혀라. 회의가 늘어지는 것 같으면 참석 인원들이 맡아야 할 일에 대해 요약해 설명하라.
4. 손이 닿는 범위에 필요한 모든 것을 구비해두라. 비품이나 자료가 가까이 없으면 이를 찾느라 시간을 허비하게 된다.
5. 상대방이 미팅을 제안했다는 이유로 무조건 만나지 마라. 만남을 요청하는 사람들에게 그 이유를 사전에 물어보라. 전화나 이메일로 문제를 이야기하는 것이 훨씬 나을 때도 있다. _ 리 코커렐

20 업무 속도를 높여주는 단축키
파일을 저장할 때 마우스로 저장 버튼을 클릭해서 조작하는 것보다 ‘Ctrl+S’를 활용하면 3초를 아낄 수 있다. 그 동작을 반복하면 1시간, 2시간, 하루, 일주일이라는 시간이 생기는 셈이다. _ 기베 도모유키(일본 IBM에서 시니어 프로젝트 매니저로 활동하며 14년째 글로벌 프로젝트를 이끌고 있다)

Win + D
여러 개의 창을 띄워놓고 있다가 바탕화면에서 파일을 찾아야 할 때, 창을 일일이 내리지 않고 바탕화면이 나오게 하는 방법. 한 번 더 누르면 작업하고 있던 창이 다시 뜬다.

Win + L
컴퓨터를 잠금 상태로 전환한다. 화장실 가거나 잠시 자리를 비울 때 유용하다.

Alt +Tab
엑셀, 워드, 인터넷 등 여러 프로그램을 동시에 사용할 때 손쉽게 창을 전환할 수 있다.

Alt + Esc
팝업 창을 닫을 때는 Esc로 닫아 시간을 단축한다.

Alt + ▶
인터넷에서 열어본 페이지를 앞뒤로 넘길 때 유용하다.

Home
컴퓨터 상, 하위 폴더로 이동할 때도 마찬가지. 인터넷 창에서 페이지 맨 위로 순식간에 이동하고 싶을 때 사용한다.

End
인터넷 창에서 페이지 맨 뒤로 빠르게 이동할 때 활용한다.

21 구글의 효율적인 회의 진행 방식
시간 배분이 적힌 계획서 의제마다 예정 시간을 기재해 배포한다.

의사록과 대형 시계를 실시간으로 보여준다
담당자를 정해 회의 진행과 동시에 의사록을 프로젝터로 쏜다. 참가자 전원이 합의된 사항을 인식하도록 하기 위해서다. 큰 타이머도 프로젝터로 비추어 참가자들에게 흘러가는 시간을 인식하게 한다.

‘단시간 회의’를 많이 한다
5분, 10분같이 짧은 단위로 회의를 진행해 긴 회의로 하루를 날리는 일을 방지한다. 틈틈이 회의를 하면 낭비되는 시간을 많이 절약할 수 있다.

오피스 아워를 설정하라
일정 시간대를 오피스 아워Office Hour로 설정한다. 부하 직원은 그 시간대에 상사의 사무실에 자유롭게 방문해 상담할 수 있다. 미국 대학에서 실행하는 방식을 사무실에 적용한 것이다.

22 찢어서 읽기
트렌드, 경제 동향을 파악할 시간이 없다고 느껴진다면? 잡지를 처음부터 차례대로 읽는 것이 아니라 가장 흥미로운 페이지를 찢어 파일에 보관한다. 찢어둔 파일을 서류 가방에 가지고 다니며 택시나 공항, 대기 시간 등 자투리 시간이 날 때마다 꺼내 읽어본다.

23 ‘통화 시간’ 절약하는 법 4

받고 끊는 것을 빨리 하라.
업무 중에는 전화로 잡담하지 말 것. 비즈니스 세계에서 전화는 업무를 위한 의사소통의 수단이라는 것을 명심하라.

벨 소리에 신경을 끌 수도 있어야 한다.
중요한 일을 하고 있을 때는 전화를 받지 않는 것도 방법이다. 반드시 통화해야 할 용건이 있다면 다시 올 것이기 때문이다.

전화를 걸 일이 있다면 모아두었다가 한꺼번에 하라.
오전, 오후로 나누어 30분씩 2회로 하는 식이다. 용건이 있을 때마다 전화를 하면 업무 흐름이 끊길 뿐 아니라 하루 종일 전화만 하게 된다.

미리 개요를 작성해 통화하라.
무작정 통화를 시작해 시간을 낭비하지 않도록 한다.

24 일을 미루는 습관 극복하는 법
CEO 104명에게 50개의 특성과 행동이 적힌 목록을 주면서 그들의 회사에서 고속 승진하는 젊은이들의 가장 큰 특징을 물었다. 응답자 84%가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한 2가지는? ‘중요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별하는 능력’, ‘일을 신속하게 하는 능력’이었다.

1. 목표를 이미 성취한 것처럼 마음속에 그린다. 미래가 분명할수록 집중도 잘할 수 있다.
2. 지금 당장 하는 것이 중요하다. 길거리에서 신문을 파는 일로 시작해 가치 8억 달러가 넘는 보험 회사를 설립하며 미국 50대 부자로 선정된 클레멘트 스톤. 저서 <행복하라! 부자가 되리라>에서 그는 ‘지금 하라!’는 다짐을 반복하며 스스로를 훈련시킨 것이 부자가 될 수 있었던 핵심이라고 밝혔다. 그의 회사에서는 아침마다 모든 직원이 모여 ‘지금 하라’는 구호를 50번 외친 다음 하루 일과를 시작한다.
3. 자신에게 보상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라. 과업을 모두 끝마쳤을 때뿐만 아니라 하나의 과정을 마칠 때마다 스스로를 격려한다. 행동심리학에서는 이를 ‘조작적 조건 형성Operant Conditioning’이라고 한다. 보상은 구체적인 행동을 강화하는데, 시간이 흐르면 보상에 자동으로 반응해 즐겁게 일을 하게 된다.
4. 장기적 관점에서 중요한 일은 대개 긴급하지 않고, 긴급한 일은 중요하지 않을 수 있음을 명심하라. 중요하면서도 긴급한 업무부터 시작한 다음 중요하지만 긴급하지 않은 일을 하라. _ 브라이언 트레이시(성공학 대가, <겟 스마트> 저자)

25 중요한 목표에 집중한다.

“내년에 이루고자 하는 목표 25가지를 정해보라. 그 후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목표 5가지에 동그라미를 그리고 나머지 20개 목표를 지워버리자.” _ 워런 버핏





26 하루의 소중함을 일깨울 것

“하루의 감사함을 알고 사용하는 사람에게 하루는 영원과도 같은 시간이다.” _ 요한 볼프강 괴테






27 명함 더미에 파묻히지 않는 법

1. 명함 박스 2개를 구비한다.
2. 자주 연락하는 사람의 명함만 넣은 박스, 별로 연락하지 않는 사람의 명함을 넣는 박스로 구분한다.
3. 가나다(회사명) 순으로 수납한다.
4. 이 과정조차 번거롭다면 명함 정리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라. 명함을 사진으로 찍기만 하면 정보를 입력해주는 ‘리멤버’가 인기!
5. 담당자 외에 여러 명의 명함을 받았을 때 담당자 명함만 자주 사용하는 명함 박스에 수납하고 남은 명함은 기타 명함 박스에 넣어둔다.

28 스위스 치즈 기법
당신의 업무를 에멘탈 치즈처럼 구멍이 많이 난 하나의 큰 치즈라고 생각하고 틈틈이 틈을 메워라. 책을 집필한다면 실행시간을 예측할 수 있는 작은 구성 업무를 리스트로 적어놓고 시간이 날 때마다 실행하는 식이다. 많은 작가가 처음에는 하루 한 장의 분량만 쓴다.

29 효율적 시간 관리 점검 리스트.
오려서 다이어리에 붙여두었다가 한 달 단위로 체크해볼 것. 해당되는 항목이 많을수록 잘하고 있다는 증거다.

□ 더 행복해졌다.
□ 자기 통제력이 높아진 것 같다.
□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한다.
□ 중요한 일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한다. 성공하기 위해 해야 하는 100%의 일이 무엇인지 파악해 50%가 아니라 100%의 노력을 기울인다.
□ 그동안 걸림돌이 됐던 시간 낭비 습관을 파악하고 극복하기 위해 노력한다.
□ 가족이나 친구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낸다.
□ 몇 년 만에 처음으로 재미 삼아 소설을 읽었다.
□ 전보다 약속 시간에 지각을 덜하게 되었다.
□ 마음의 평화를 얻었다.
□ 매일 적어도 30분~1시간 사색을 한다.
□ 최근 들어 업무 속도가 빨라졌다는 칭찬을 듣는다.
□ 부족한 점은 변명하기보다 개선하기 위해 노력한다.
□ 타인의 평가를 기꺼이 받아들이고 교훈을 얻는다.
□ 앞날에 대비해 계획을 짤 때가 많아졌다.
□ 개인적 삶과 직업적 삶의 장·단기 목표를 세운다.
□ 삶의 균형이 잡힌 것 같다.

30 빌 게이츠의 시간 관리법

“빌 게이츠 참석하는 회의에는 발표자의 스피치 시간이 따로 없었다. 그가 생각하는 회의란 발표자와 질의응답을 갖는 시간이었다. 그는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를 넘기면서 장황하게 설명하는 일을 용납하지 않았다. 자료는 시작 전에 미리 나눠주게 했고 회의 때는 질문과 대답만 할 수 있게 했다. 궁극적 효율화를 추구한 것이다.”“빌 게이츠가 중요하게 여기는 것 중 하나가 빠른 의사 결정이었다.” “마이크로소프트에 있을 때 빌 게이츠와 함께 여러 차례 프로젝트를 한 적이 있다. 빌 게이츠는 데드라인을 지키지 못하고 변명하는 것을 세상에서 제일 싫어했다. 특히 그 변명이 논리적일수록 질색했다. 그는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기 쉽게 분할하는 일에 능숙했다. 검토 대상을 분할하라는 이론인 데카르트 ‘분해의 규칙’을 가장 잘 실천하고 있는 이는 빌 게이츠일 것이다. 그는 ‘이 문제와 저 문제는 서로 독립적인 관계다’라는 말을 자주 했다. 이는 빌 게이츠가 복잡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열쇠였다.” _ 전 마이크로소프트 프로그래머 나카지마 사토시


참고 도서 <업무 효율화를 위한 정리의 기술>, <잠들어 있는 시간을 깨워라>, <시간을 내 편으로 만들라>, <사이토 다카시의 시간 관리 혁명>, <사소한 시간의 재발견>, <시간의 기술>, <독일 사람들의 시간 관리법>, <일이 빠른 사람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무엇을 할까>, <오늘, 또 일을 미루고 말았다>, <하루 3분 시간 관리>, <타임 매직>, <라이프해커Lifehacker>

디자인하우스 [LUXURY 2018년 3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