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무민캐릭터스 대표 소피아 얀손

테마파크까지 갖게 된 무민의 힘

하얗고 통통한 외모로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고 있는 무민. 북유럽에서 가장 유명한 캐릭터로 핀란드를 알리는 역할까지 하고 있다. 원작자 토베 얀손의 조카이자 ‘무민 캐릭터스’ 대표 소피아 얀손이 시대를 초월해 사랑받는 무민의 매력을 전한다.



많은 이가 무민을 하마로 알고 있지만 스칸디나비아 설화 속 트롤이 모티프다. 1914년 핀란드에서 출생한 화가이자 소설가 토베 얀손이 탄생시킨 캐릭터. 제2차 세계대전이 발발한 해에 정치 잡지 <가름GARM>에서 반전 메시지를 담은 삽화에 무민을 등장시키다 소설 <무민 가족과 대홍수>를 출간하며 이야기를 확장시켰다. ‘무민 골짜기MoominValley’라는 가상의 세계에서 무민파파, 무민마마와 함께 살고 있는 무민이 가족, 친구들과의 모험을 통해 사랑, 우정, 행복을 깨닫는 이야기. 낙천적이고 마음이 따뜻하며 모험을 즐기는 한편 생각에 잠기는 것도 좋아하는 사랑스러운 캐릭터다.

“무민은 상업적인 것을 전혀 염두에 두지 않고 만든 캐릭터입니다. 평화주의자였던 작가가 자신의 철학을 담아 탄생시킨 작품이지요.” 11월 26일까지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열리는 <무민원화전>. 이곳을 찾은 무민캐릭터스 대표 소피아 얀손Sophia Jansson은 무민이 나이, 국적, 시대를 초월해 사랑받는 이유를 원화의 가치에서 발견한다. “초기작에서는 코가 길고 몸집이 왜소해 날카로운 인상이었던 무민은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동글동글한 외모가 됩니다. 상품화를 위한 것이 아니라 작품으로 캐릭터를 대하며 오랜 기간 조금씩 다듬어나간 것이지요. 제2차 세계대전을 겪은 후 긍정적인 메시지가 필요했던 핀란드인에게 무민은 무너진 삶을 일으키는 큰 힘이 됐습니다.”

자녀가 없었던 고모 토베는 조카 소피아를 위해 무서운 트롤 이야기를 귀엽게 변형해서 들려줬다. 어릴 적부터 무민 이야기를 들으며 성장해 “무민이 삶 그 자체”라고 말하는 소피아는 무민을 세상에 널리 알린 일등 공신. 소피아는 토베가 세상을 떠난 후 그가 설립한 무민캐릭터스를 물려받아 저작을 관리하는 일 이외에도 무민 카페, 무민 숍, 무민 테마파크를 세우며 무민이 전 세계인에게 사랑받는 캐릭터가 될 수 있도록 힘을 불어넣고 있다. “고등학교 졸업 후 스페인, 미국, 런던에서 거주하며 무민과 잠시 떨어져 살았어요(웃음). 번역가, 교사로 16년간 해외에서 살다 핀란드로 돌아온 후 무민이 제 인생의 일부라는 사실을 다시금 깨달았지요.”

무민이 아무리 매력적이고 의미 있는 캐릭터라 해도 북유럽을 넘어 세계적으로 사랑받기는 쉽지 않았을 터. 소피아에게 특별한 비결이 있는지 물었다. “토베 고모가 그랬던 것처럼 오랜 기간에 걸쳐 전략을 세웁니다. 당장 올해, 내년에 수익을 거둘 수 있는 사업으로 여기는 것이 아니라 먼 훗날까지 내다보지요. 빠른 속도로 변화하는 세상에서는 오히려 긴 안목을 가져야 이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의사 결정을 할 땐 무민의 ‘가치’를 중심에 둔다. “토베 얀손의 문화유산을 잘 지켜 후대에 물려주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소설이 출간된 지 70여 년이 지났지만 다양한 언어로 번역하는 작업이 1순위지요. 그다음으로는 전시 같은 문화 행사를 많이 개최하려 합니다. 봉제 인형, 홈웨어 같은 캐릭터 상품을 만들 때는 원화의 가치를 잘 전달해야 하기 때문에 퀄리티에 신경을 많이 쓰지요.”

작품의 가치를 지킨다고 해서 옛 방식만 고집하는 것은 아니다. 트렌드를 반영하고 최신 기술을 접목해 새로운 세대를 무민밸리로 이끈다. “2019년을 목표로 3D TV 시리즈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원화의 디테일까지 살려 3D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2D보다 훨씬 많은 공을 들여야 하지요. 도쿄 무민 테마파크도 오픈을 앞두고 있으니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


일상을 풍요롭게 하는 디자인의 힘, 우리 모두는 타고난 디자이너다!
독특한 취향을 반영한 특별한 제품을 만드는 일, 새로운 재료와 기술을 발굴해내는 일, 자신만의 시각으로 세상을 더 낫게 만드는 일. ‘네이버 디자인’은 내일을 위한 가치 있는 디자인, 일상에서 발견하는 디자인의 가치를 소개합니다. 네이버 모바일 앱에서 ‘네이버 디자인’을 검색하세요! <럭셔리>에 소개되는 다양한 디자인 관련 기사는 <럭셔리> 포스트(post.naver.com/luxuryeditors)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하우스 [LUXURY 2017년 11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