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쿠션 팩트의 화려한 스펙 탐구

Cushion Base Camp

여전히 뜨거운 인기를 자랑하는 쿠션 팩트의 화려한 스펙과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는 베이스캠프를 마련했다. ‘인생 팩트’라 부르고 싶은 제품을 만나지 못했다면 이곳에서 당신의 진짜 무기를 찾아보시길!

2008년, 아이오페의 한 연구원이 주차 도장에서 영감을 받아 완성한 최초의 쿠션 팩트. 이제는 글로벌 브랜드가 주목하는 베이스 메이크업의 한 카테고리로 자리 잡았다. 트렌드에 발맞춰 쿠션 팩트에 대한 기대 효과도 달라져왔는데 최근엔 결점이 살짝 드러나더라도 아무것도 바르지 않은 것 같은 ‘내추럴 베이스’가 대세로 떠올랐다. 아모레퍼시픽 브랜드 마케팅팀 손효란은 “스킨케어 기능을 기본으로 갖추면서, 진정한 베이스 메이크업 제품으로서 얼마나 자연스럽게 피부 표현을 완성하는지가 현재 쿠션 팩트 시장의 화두입니다”라고 말한다. 최근 내추럴 커버 효과 하나로 뷰티업계를 흔들어놓은 건 바로 샤넬. “내 피부처럼 자연스러운 표현을 돕는 베이스가 대세예요. 이를 위해 수분을 56% 함유해 본연의 윤기를 극대화하는 쿠션 팩트를 제작했습니다”라는 것이 샤넬 홍보부의 설명. ‘예쁜 피부’ 표현을 위해선 수분의 함량이 가장 중요하다. 클리오의 홍보를 담당하는 이주영 과장도 수분이 쿠션 팩트의 밀착력과 광채를 좌우한다고 말한다. “수분과 베이스가 골고루 배합되지 않은 쿠션 팩트의 경우, 발랐을 때 번들거리기 쉬워요. 수분을 고함량으로 넣되, 입자를 미세하게 만들어 베이스와 완벽하게 어우러지게 해야 타고난 듯 매끈한 피붓결과 광채가 완성됩니다.” 미세먼지 같은 유해 요인이 늘어날수록 스킨케어 성분으로 피부를 보호하거나 컬러 프라이머를 담아 톤 업 효과를 내는 등 쿠션 팩트는 나날이 발전 중이다.

쿠션 팩트가 진화한 만큼 사용하는 스킬도 늘었을까? 프리랜스 메이크업 아티스트 공혜련은 아이 메이크업이 번졌을 때 쿠션 팩트로 수정하는 스킬을 전해왔다. 면봉을 쿠션 팩트에 찍어 아이라인을 따라 펴바르고 면봉 뒤쪽은 루스 파우더를 묻혀 같은 방법으로 덧바르면 번진 부위를 자연스럽게 커버할 수 있다는 것. 프리랜스 메이크업 아티스트 박수연은 수채화 메이크업을 위해 쿠션 팩트 용기를 팔레트처럼 활용하라고 말한다. 먼저 퍼프를 받친 플레이트의 뒷면에 틴트나 리퀴드 립 제품을 덜어놓고 쿠션 팩트의 베이스와 섞는 것이 방법. 이 컬러를 볼과 눈가, 입술에 톡톡 두드리면 은은하게 스며들어 혈색이 살아난다. 건조해서 화장이 들뜰 땐? “페이스 오일을 한두 방울 섞으면 밀착력이 우수해지고 고급스러운 윤기가 돌아요”라는 것이 프리랜스 메이크업 아티스트 심현섭의 조언이다. 자, 이제 내게 맞는 쿠션 팩트를 고르는 일만 남았다. ‘자연스러운 커버’, ‘톤 업 효과’, ‘스킨케어 기능’에 초점을 맞춘 제품 중 당신의 마음을 훔칠 ‘인생 팩트’가 있는지 살펴보자.


Natural Cover
극강의 커버력을 갖추고도 마치 내 피부인 양 자연스럽게 마무리 되는 똑똑한 쿠션 팩트가 줄을 이어 등장하고 있다.



마이 아르마니 투 고 쿠션
잡티와 결점 커버에 뛰어난 건 물론 반사 폴리머를 적용해 얼굴에 자연스러운 윤기를 더한다. 네오프렌 소재의 퍼프 덕분에 청결함까지 유지할 수 있다는 사실. 조르지오 아르마니.



1 UV 브라이트 쿠션 SPF 35/PA+++
몇 번을 덧발라도 내 피부처럼 얇게 밀착되는 것이 강점. ‘프로 쿠션’이라는 애칭처럼 시간이 지나도 무너짐 없이 완벽한 베이스 메이크업을 유지한다. 메이크업 포에버.

2 퍼펙팅 쿠션
‘슬림핏 하이 커버리지’ 포뮬러를 적용해 기존보다 섬세하고 촘촘한 밀착 커버가 가능하도록 업그레이드했다. 치마버섯에서 추출한 강력한 보습 성분을 추가해 얼굴에서 건강한 윤기가 흐른다. 설화수.

3 더블웨어 쿠션 SPF50/PA+++ 
‘더블 웨어 파운데이션’의 강력한 커버력과 우수한 지속력을 지닌 쿠션 팩트를 리뉴얼했다. 자외선 차단 기능과 번들거림을 잡아줄 스킨케어 성분을 추가해 제품의 품질을 끌어올린 것. 에스티 로더. 

4 디올스킨 포에버 퍼펙트 쿠션 SPF 35 – PA+++
피부에 얇은 베일을 씌운 듯 가벼운 텍스처로 모공과 요철을 빈틈없이 커버한다. 아침에 한 메이크업이 저녁까지 유지될 수 있는 건 열기와 습기를 비롯한 악조건 속에서도 베이스 컬러를 지켜주는‘컬러 락’ 테크놀로지를 적용한 덕분. 디올.

5 아이디얼 블룸 파운데이션 쿠션
여러 가지 원료를 한꺼번에 섞어 완성하는 기존의 쿠션 팩트 제조 방식에 서 벗어나 미세 피그먼트 색소를 오일에 저온 숙성시키는 과정을 거쳤다. 적은 양을 발라도 다크닝을 완벽하게 커버하며 하루 종일 매끈한 피부 표현이 가능하다. 아모레퍼시픽.

6 누디즘 워터그립 쿠션
아무것도 바르지 않은 것 같은 ‘계산된 베이스’란 바로 이런 것! 벌집 메시와 섬유 타래로 만든 쿠션 망에서 수분 에센스를 함유한 베이스가 흘러나와 자연스러운 마무리를 돕는다. 클리오.

7 스킨 롱 웨어 웨이트리스 파운데이션 SPF 50/PA+++ 풀 커버 쿠션
컴팩트 피부 톤 보정 피그먼트와 피지 컨트롤 성분이 모공과 붉은 기를 완벽하게 커버한다. 시간이 지날수록 얼굴에 건강한 윤기를 되찾아준다는 점도 매력적. 바비 브라운.


Tone up Base
쿠션 팩트에 메이크업 베이스와 컬러 커렉터 기능을 추가하거나 펄 입자를 섞는 이유는? 하이라이터를 따로 사용하지 않아도 투명하고 맑은 안색을 얻기 위함이다.



1 레 베쥬 헬시 글로우 젤 터치 파운데이션 SPF 25/PA+++
전체 성분 중 수분이 56%를 차지해 몇 번만 터치해도 투명한 광채가 살아난다. 자연스러움을 위해 고안한 ‘아쿠아-젤’ 포뮬러 덕에 촉촉하고 시원하게 베이스 메이크업을 마칠 수 있다. 샤넬.

2 화이트 프로그램 톤-업 쿠션 크림
뽀얀 우윳빛 피부를 만들어줄 화이트닝 크림을 쿠션 팩트에 담았다. 미세 펄이 피부 표면의 빛을 반사시켜 건강한 피부 톤을 연출해주며 나이아신 아마이드가 색소 침착된 부분을 케어해준다. 헤라.

3 미라클 CC 쿠션 그린
그린부터 핑크 피치, 옐로, 퍼플까지 4가지 컬러 커렉팅 프라이머를 담아 피부 톤을 빠르게 보정한다. 수분 공급을 목적으로 글리세린을 배합한 것이 특징. 사용할 때마다 촉촉함과 시원함을 동시에 느낄 수 있다. 랑콤.

4 싱크로 스킨 화이트 쿠션 컴팩트 뉴트럴 
아시아인 피부에 최적화된 5가지 컬러로 출시해 다크스폿을 커버하고 톤 업 효과가 탁월한 쿠션 팩트. 끈적임 없이 촉촉하게 발리고 보송보송하게 마무리된다. 시세이도. 

5 스팟 앤 라이트 듀오 팩트
하단엔 깨끗한 바탕을 만드는 베이스가, 상단엔 하이라이팅 효과의 핑크 밤이 들어 있어 스포트라이트를 받은 듯 얼굴에 화사함을 가득 불어넣는다. 5가지 보석 성분이 피부 표면에
고급스러운 빛을 더하기까지! 리엔케이.



란제리 드 뽀 쿠션 SPF 25 PA++ 
수분을 머금은 산뜻한 텍스처로 바르는 즉시 얼굴에 맑은 광채를 더한다. 미세한 피그먼트가 결점을 자연스럽게 커버해 원래 타고난 피부인 듯 고급스러운 표현이 가능하다. 겔랑. 



아쿠아 글로우 쿠션 파운데이션 SPF23/PA++
피부 위에 닿는 빛을 반사시키는 ‘라이팅 리플렉팅 콤플렉스’를 적용해 얼굴이 자연스럽게 빛난다. 수분을 잡아주는 ‘인터락킹 롱 웨어 파우더’를 담아 촉촉함까지 기대할 수 있다. 나스.


Skin Care Effect
피부 표면을 아름답게 표현하는 1차원적 효과에서 더 나아가 속까지 건강하게 가꿔주는 스킨케어 성분이 돋보인다. 수분 공급과 자외선 차단 기능은 물론 안티에이징 성분을 더해 노화를 예방하는 쿠션 팩트의 등장.



1 슈퍼바이탈 쿠션 SPF+/PA+++
본연의 탄력과 윤기를 강화해주는 ‘바이오-글리칸TM’성분과 항산화 효과가 탁월한 식물 추출물로 완성한 안티에이징 쿠션 팩트. 잡티는 물론 기미까지 완벽하게 가리는 강력한 커버력까지 갖췄다. 아이오페.

2 더마데이션 
피부 자생력을 높이는 4가지 더마 성분이 캡슐로 들어 있다. 제품을 사용할 때마다 캡슐이 터지면서 더마 성분이 흘러나와 민감한 피부 타입에 안성맞춤! 보습 에센스를 더해 들뜸 없이 촉촉한 마무리가 가능하다. DLA. 

3 더마 쿠션
트러블을 케어하고 진정 효과가 우수한 칼라민 파우더를 쿠션 정중앙에 십자 형태로 담은 것이 특징. 안티폴루션 기술을 적용해 얼굴에 달라붙는 미세먼지를 막아주고 블루라이트 차단 성분까지 함유해 피부를 안팎에서 지켜준다. 닥터자르트.

4 비책자단 메탈쿠션 파운데이션 
한방 성분이 지친 피부에 활력을 되살리고, 정제수 대신 은반수를 함유해 수분을 채워주는 션 팩트. 메탈 플레이트가 파운데이션의 수분과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해주기 때문에 늘 신선하게 사용할 수 있다. 수려한. 

5 크리스탈 커버 쿠션
피부 속 수분이 날아가지 않도록 잡아주는 ‘N.M.F 워터’를 함유해 메이크업을 장시간 하고 있어도 오랫동안 촉촉하다. 자외선 차단, 주름, 미백 성분 등 다양한 스킨케어 기능을 더했으며 트뤼플 성분이 노화까지 예방한다. 베리떼.


제품 협조 겔랑(080-343-9500), 나스(6905-3747), 닥터자르트(1544-5453), 디올(080-342-9500), 랑콤(080-001-9500), 리엔케이(080-200-5100), 메이크업 포에버(080-514-8942), 바비 브라운(3440-2781), 베리떼・설화수・아이오페・헤라(080-023-5454), 샤넬(080-332-2700), 수려한(080-023-7007), 시세이도(080-564-7700), 아모레퍼시픽(080-020-5757), 에스티 로더(3440-2982), 조르지오 아르마니(080-022-3332), 클리오(080-080-1510), DLA(6324-1996)

디자인하우스 [LUXURY 2017년 9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