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한 달에 한 번 찾아오는 월결 관련 상식

그날, 안녕하신가요?

여자라면 한 달에 한 번 소리 없이 찾아오는 월경에 대해 제대로 알아둘 필요가 있다. 내 몸이 보내오는 규칙적인 신호이자 건강을 나타내는 지표이기 때문. 그날이 편안해지는 월경 기본 상식을 알아보자.



1 생리혈로 자궁 건강을 예측할 수 있나요?
생리혈에는 혈액 외에도 점액 및 피지샘 분비물 등이 혼합되어 있으며 헤파린이라는 용혈소가 섞여 있습니다. 붉거나 검붉은색이 정상이지만 자줏빛을 띤 검은색, 짙은 다홍색, 어두운 갈색 을 띠거나 핏덩어리가 많으면 병적인 증상을 의 심해봐야 합니다. 특히 선홍색이라면 자궁 내에 염증이 생긴 것으로 자궁 내 출혈을 의심할 수 있으며 자줏빛 검은색 피가 지속적으로 보인다 면 자궁근종의 신호라 할 수 있고, 주황색이면 질염에 감염됐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핏덩어리 는 어혈일 가능성이 큰데 작게 1~2개 정도는 걱 정할 일이 아니지만 매달 상당히 큰 크기의 덩 어리가 많이 보인다면 자궁 질환이 의심됩니다. _ 정승아(미올한의원 원장)


2 월경을 시작하는 날이 매번 일정치 않은데 건강상 문제가 있는 걸까요?
생리 불순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이사나 여행 등의 환경적인 변화나 시험의 압박, 과도한 업무 등 심리적인 스트레스에 기인한 것일 수도 있죠. 극단적인 체중 변화와 뇌하수체 종양, 갑상선 기능 이상, 난소 기능 저하, 다낭성 난소 증후군 등이 원인일 수도 있고요. 정확한 진단을 위해 자세 한 병력 청취 및 초음파와 호르몬 검사 등이 필요하므로 산부인과 진료를 받아보시길 권장합니다. _ 송현정(세란병원 산부인과 전문의)


3 유기농 생리대를 사용하면 가려움 완화에 도움이 될까요?
생리대의 흡수력을 높이기 위해 일부 업체가 알갱이 형태의 고분자 흡수제를 비롯한 화학 성분을 사용합니다. 피부를 자극하는 아세톤을 비롯한 유해 물질로 인해 가려움이 발생하기도 하죠. 화학 성분을 배제한 유기농 면 흡수제로 만든 생리대는 가려움증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생리 기간 외에도 가려움이 심하다면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보세요. _ 심소현(차움 전문의)


4 진통제를 자주 복용해도 문제가 없나요?
생리 기간 중 진통제를 하루 이틀 짧게 먹는 건 괜찮지만 일주일 이상 연이어 복용할 경우 위염을 일으킬 수도 있으니 주의하세요. 일반적으로 생리통은 골반 부위를 비롯한 하체가 틀어져서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 통증이 전보다 심하게 느껴진다면 산부인과 질환이 의심되므로 병원에서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_ 김명신(더클리닉 대표 원장)


5 생리통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한의학에서는 스트레스, 어혈, 자궁 냉증 등을 원인으로 봅니다. ‘어혈’이란 혈류의 정체를 의미하는 것으로 혈액이 한곳에 정체해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것을 뜻합니다. 이는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며 생리통의 원인 역시 어혈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자궁 내 어혈로 인해 생리혈이 몸 밖으로 완전히 배출되지 못하고 쌓이면 어혈이 또 형성돼 다음 생리시, 생리통이 더욱 심해지는 악순환을 반복하는 것이죠. 이 때 생리통과 함께 생리혈의 색이 진하게 나타나거나 덩어리 형태의 혈괴가 보일 수도 있습니다. 요가나 약 처방을 통해 어혈을 제거하면 진통 완화 및 항염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요. _ 정승아(미올 한의원 원장)


6 불규칙한 주기 때문에 생리 촉진 주사를 맞을까 합니다.
생리 촉진 주사는 난소가 생산해야 할 호르몬을 대신 주입해 일시적으로 생리를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생리를 오랫동안 하지 않으면 자궁내막증을 일으키거나 심한 경우에는 자궁내막암 등 병을 불러올 수 있으니 생리 유도가 필요하죠. 하지만 생리 촉진 주사는 일시적으로 도움을 줄 뿐 근본적인 원인을 개선해주진 못합니다. 생리 주기는 과체중이나 저체중, 스트레스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으므로 본인의 일상을 돌아보고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건강을 유지하는 일에도 힘쓰길 바랍니다. _ 송현정(세란병원 산부인과 전문의)


7 생리의 양이 매달 달라요. 이유가 뭘까요?
월경은 자궁내막이 탈락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자연스러운 생리 현상으로 매달 양이 일정할 순 없습니다. 심한 다이어트나 스트레스, 약물 복용, 운동 등 여러 요인에 의해 호르몬 컨디션이 바뀌면 그때그때 양의 차이가 생기죠. 나이가 듦에 따라 생리 양이 감소하고 생리주기의 변화가 생기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다만, 본인의 평소 양을 기준으로 지나치
게 적거나 많아졌다면 건강을 의심해보세요. 난소에 물혹이 생겼거나 다낭성 난소 증후군과 같은 산부인과 질환을 겪고 있을 수 있으니까요. _ 정지안(서울라헬여성의원 원장)


8 생리로 인한 불쾌한 냄새를 없앨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섬유 탈취제나 속옷에 떨어뜨려 사용하는 아로마 오일, 시크릿 존 미스트 등 생리 중 냄새 고민을 해소해줄 제품은 다양합니다. 그러나 너무 자주 사용하면 오히려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어요. 제품에 의존하기에 앞서 생리 중 청결에 신경 쓰는 것만으로도 냄새를 줄일 수 있습니다. 평균 2시간마다 생리대를 교체하는 것이 기본이며 생리혈이 체모에 묻지 않도록 물티슈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죠. 꽉 끼는 청바지 처럼 통풍을 방해하는 의상을 피하고 주 1~2회 정도 여성 청결제를 사용하면 냄새 제거 효과를 볼 수 있어요. _ 심소현(차움 전문의)


9 경구 피임약으로 월경 스케줄을 관리할 경우 불임 등의 부작용은 없나요?
경구 피임약은 일시적으로 호르몬을 조절하여 배란을 억제하는 약으로 장기간 복용해도 인체에 무해하며, 불임을 유발한다는 것은 낭설입니다. 일부는 두통, 메스꺼움, 피부 트러블 등의 부작용을 겪기도 하는데 2~3개월의 적응 기간이 지나면 괜찮아집니다. 부작용에 예민한 여성들을 위해 최근엔 저용량 경구 피임약을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복용을 중단할 경우 대부분 몇 달 내에 호르몬 조절 기능을 되찾아 배란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집니다. _ 심소현(차움 전문의)


10 여성 청결제, 꼭 사용해야 하나요?
위생을 위해서라면 물 세정만으로도 충분합니다. 그러나 생리 기간 중 불쾌한 느낌과 냄새를 해결하고 싶다면 여성 청결제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죠. 질염 재발이 계속되는 환자라면 질내 산성도를 유지하는 성분의 여성 청결제를 꾸준히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세정력이 강하면 외음부에 트러블이 일어나거나 질내 저항력을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계면활성제를 배제한 천연 성분의 제품을 고르고 사용 시, 세게 문지르거나 점막 부근 깊이 자극이 가해지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_ 정지안(서울라헬여성의원 원장)


11 생리통 완화에 효과적인 마사지와 혈점이 궁금합니다.
배를 따뜻하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하복부를 찜질하고 스트레칭을 병행하면 자궁의 긴장이 풀리고 골반으로 가는 혈류량이 증가되어 통증이 완화되죠. 생리통 완화에 좋은 혈점에는 관원혈, 삼음교혈, 음릉천혈이 있습니다. 생리 시작 전, 하복부가 살살 아파올 때 배꼽에서 5cm 아래의 관원혈을 지압하면 도움이 됩니다. 삼음교혈은 안쪽 복사뼈에서 손가락 3마디 정도 위쪽에 위치하며, 음릉천혈은 종아리 안쪽을 손으로 만지면서 위로 올라가다 보면 무릎 근처에 튀어나온 뼈가 만져지는데, 이 뼈 바로 아래 옴폭 들어간 곳을 말합니다. 음릉천혈, 삼음교혈은 자궁과 관련된 여성 질환에 필수적인 압점으로 생리통 발생 시 5분 정도 누르면 통증이 완화됩니다. _ 정승아(미올한의원 원장)


12 최근 떠오르고 있는 생리 컵의 장단점이 궁금합니다.
삽입형 생리대의 일종인 생리 컵은 일반적으로 6~12시간에 한 번씩 꺼내 세척한 후 재사용하는 방식으로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죠. 대부분 의료용 실리콘으로 제작되는데 검증 기관을 거친 제품을 고르는 것이 안전합니다. 단점이라면 양과 색깔 등 본인의 생리 양상을 명확히 확인할 수 없고 처음 사용할 때 이물감 때문에 적응 기간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무엇보다 위생 관리에 철저하지 않으면 산부인과 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해요. _ 심소현(차움 전문의)


13 생리 중 먹으면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을 알려주세요.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기 위해 필수지방산을 기본으로 적당량의 비타민 C와 비타민 B6 그리고 마그네슘을 섭취해야 합니다. 오메가 3가 풍부한 꽁치, 고등어 등 등푸른 생선과 블랙커런트유, 야래향 오일은 생리통 완화에 효과적이죠. 반면 찬 성분의 토마토, 가지는 단독으로 먹으면 혈액순환에 좋지 않아 통증을 가중시킬 수 있습니다. 알코올은 골반 근육을 과도하게 긴장시키니 특히 조심하세요. 염분이 많은 음식과 카페인 음료 등 자극적인 음식도 통증을 유발합니다. 육류나 우유 역시 되도록이면 멀리하세요. 성장호르몬이 들어 있어 자궁근종의 성장을 유도할 수 있어요. _ 정승아(미올한의원 원장)


편안한 그날을 위한 아이템



레나 컵
최대 12시간 동안 새지 않고 생리혈을 받아내는 생리 컵. 100% 의료용 실리콘으로 만들었으며 미국 FDA의 승인을 받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LENA.




뚜왈
순수하고 깨끗한 향이 은은하게 퍼지는 패브릭 퍼퓸. 면, 실크, 울 등의 섬유 제품에 모두 사용할 수 있다. 바이레도.




오가닉 코튼 울트라 씬 중형
피부에 가장 적합한 pH 지수를 지닌 100% 유기농 면으로 만든 생리대. 월경 기간 중 트러블이나 가려움, 발진 등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콜만 오가닉.




데테르젠떼 인티모
컬렌듈러 추출물과 알로에 젤이 함유된 여성 청결제로 자극 없이 순한 세정이 가능하다. 산타 마리아 노벨라.




프림로즈
혈행을 원활히 하고 생리 활성에 도움을 주는 프림로즈 감마리놀렌산 성분이 들어 있다. 바이탈뷰티.




컴플릿 안티-블레미시 스팟 큐어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 피지 분비가 심해지는 생리 기간, 국소 부위에 사용하면 트러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CNP Rx.




슬림히트 디럭스
최대 9시간 동안 지속 가능한 충전식 배 난로. 아랫배를 따뜻하게 찜질해준다. 슬림히트.


감사합니다!
질문을 보내주신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건강에 관한 궁금증이 있다면 럭셔리 페이스북(www.facebook.com/luxuryeditors)에 질문을 남겨주세요.


 제품 협조 바이레도 by 신세계 인터내셔날(3479-1688), 바이탈뷰티(080-023-5454), 산타 마리아 노벨라(546-1612), 콜만 오가닉(070-4827-2736), CNP Rx(080-023-7007), LENA(www.lenacup.com), 슬림히트(518-3341)

디자인하우스 [LUXURY 2017년 2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