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CULTURE SCOPE

하늘 위, 최고의 '오락실' 6

탑승객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기 위한 항공사의 노력이 한층 강화되고 있다. 항공기 탑승 전부터 재생 목록을 결정하는 것은 물론 ‘진짜’ TV를 들이는 곳도 있다. 지상에서 가장 높고 쾌적한 문화 공간이자 ‘오락실’을 만나보자.

대한항공
눈의 피로가 전혀 없는 스크린



대한항공 항공기의 전 좌석에 설치된 스크린부터 살펴보자. AVOD LCD 화면. 최대 16:9 비율의 23인치 와이드 모니터라 더욱 밀도 높고 실감 나는 영상을 즐길 수 있다. 해상도와 반응 속도를 꾸준히 업그레이드해 선명한 화질을 제공하면서도 눈의 피로가 적다. 다양한 영화와 TV 프로그램 리스트는 기본. 경영서, 문학작품을 포함해 15권 분량의 오디오북을 제공하며 어린이를 위한 영화와 단편물, 음악도 따로 구비하고 있다. 현존하는 대형 항공기 중 가장 빠른 마하 0.86의 순항속도를 기록해 대한항공이 차세대 항공기로 전략 도입하는 B747-8i에서는 한층 업그레이드된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을 즐길 수 있다. 퍼스트와 프레스티지 클래스에 들어가는 리모컨까지 터치 방식으로 바꾼 것이 특징. 리모컨에 있는 화면을 직접 터치하며 영화, 동영상, 음악 등을 손쉽게 고를 수 있다. 모니터로 영화를 보면서 리모컨으로 비행 정보를 확인하는 멀티태스킹도 가능하다.


에미레이트 항공
한국어 서비스 영화만 매달 60여 편



‘항공업계 오스카상’이라 불리는 스카이트랙스 월드 베스트 에어라인 어워드에서 12년 연속 ‘기내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부문 최우수 항공사’를 수상한 에미레이트 항공. 할리우드 영화를 포함해 2600여 개의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취항 국가의 탑승객을 위해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 인천-두바이 노선을 예로 들면 한국어로 된 영화나 프로그램을 대폭 늘려 탑승객의 만족도를 끌어올리는 식이다. 올해는 영화 <내부자들>, <검사외전>, <히말라야>, <사도> 등 13개의 한국 영화를 선보였으며 한국어 더빙과 자막 서비스를 제공하는 할리우드 영화도 53개에 달했다. K-pop 채널에서는 태양의 2집 , 싸이의 7집 <칠집싸이다> 등에 실린 전곡을 지원했다. 이는 인천공항을 연결하는 전 세계 수많은 항공사 중 가장 높은
수치다. 두바이 관련 정보 역시 19개 영상 채널을 통해 소개했다.


카타르 항공
영화 <스타워즈> 전 편을 서비스하다



배트맨 시리즈나 007 시리즈를 기내에서 연이어 보는 경험은 색다른 즐거움으로 기억된다. 끊기는 부분 없이 전후 맥락을 따지며 볼수 있어 한 편씩 끊어 볼 때 보다 훨씬 밀도 높은 감상이 가능하다. 카타르 항공은 탑승객이 기내 엔터테인먼트에서 가장 원하는 부분은 다양한 영화와 TV 시리즈라 판단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대거 확충했다. 2000여 개이던 기존 옵션을 3000여 개로 늘린 것. 지난 3월부터는 영화 550여 편, TV 시리즈 1400여 편, 음악 1000곡과 게임 50개를 제공하고 있다. 카타르항공 측은 “특히 인기 시리즈물을 확보하는 데 신경을 많이 썼다. 영화 <스타워즈>의 경우 최신작 <스타워즈 : 깨어난 포스>를 포함해 7편의 전 시리즈를 기내에서 즐길 수 있다”고 밝혔다. 항공기 탑승 후 처음 15분간 무료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는 것도 다른 항공사와 구별되는 차이점. A380 퍼스트 클래스 승객에게는 비행 내내 무료 와이파이 서비스를 제공한다.


에티하드 항공 
상공에서 TV로 보는 생방송 



A380 및 보잉 787 항공기에 파나소닉의 eX3 인터랙티브 시스템을 도입, 한층 강화된 개인 맞춤형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을 제공한다. 비디오 터치 스크린 방식의 핸드셋을 제공해 조작이 간편할 뿐 아니라 스크린을 통해 영화나 TV 시리즈를 즐기면서 핸드셋 화면으로 게임을 하거나 비행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일등석보다 한 단계 위로 1~2인이 함께 사용하는 객실형 좌석 ‘더 레지던스 바이 에티하드The Residence by Etihard’를 예약하면 한층 업그레이드된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다. 거실과 침실에 각각 32인치와 27인치 대형 LCD TV가 설치돼 있는데 생방송 TV 채널까지 지원해 현재 위치가 상공의 비행기 안이라는 사실을 잊을 정도다. 


싱가포르 항공 
탑승 전 재생 목록을 결정하다 



기내 좌석에 앉아 헤드폰을 끼고 영상 리스트를 확인하는 시간. 고전부터 코미디까지 다양한 장르의 리스트를 넘기다 보면 재생목록이 너무 많아 오히려 번거롭게 느껴진다. 최종 결정을 내리기까지 시간도 제법 걸린다. 싱가포르 항공에서는 이 같은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탑승 전 원하는 재생 목록을 확인하고 구성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했다. 태블릿 PC(향후 스마트폰으로도 확대할 예정)를 통해 ‘컴패니언 앱Companion App’만 다운로드하면 끝. 탑승 예정 항공편을 입력하면 해당 항공기에서 제공하는 영화 및 음악 콘텐츠가 모두 표시된다. 탑승 후 앱 사용도 간편하다. 싱가포르 항공 기내 엔터테인먼트 프로그램인 ‘크리스 월드’와 개인 태블릿 PC가 무선 인터넷을 통해 자동 연동돼 재생과 일시 정지, 건너뛰기 등을 모바일기기에서 손쉽게 조작할 수 있다. 


핀에어 
기내식부터 취침 소등 시간까지, 모든 정보를 한눈에 



탑승 후 궁금해지는 것 중 하나가 기내식이나 면세품 판매처럼 타임 라인에 따라 진행하는 서비스 시간이다. 핀에어에 탑승하면 이런 궁금증을 노르딕 스카이 엔터테인먼트Nordic Sky Entertainment 시스템을 통해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서울-인천과 북유럽을 잇는 가장 빠른 노선인 핀에어의 유하 야르비네 CCO(Chief Customer Officer)는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을 통해 기내식 서비스 시간, 조명 시스템 변화 시간 등 탑승객 편의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기내 쇼핑도 가능하다. 모든 승객이 비행시간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쓰도록 돕는 것이 우리의 목표다”라고 밝혔다. 터치스크린의 조명은 기내 조명의 밝기에 따라 자동 조절되며, 비즈니스 클래스 승객에게는 보스Bose사의 소음 제거 헤드폰을 지급해 상공에서도 깨끗한 소리를 즐길 수 있다. 세계적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사인 믹스라디오MixRadio와 협업, 글로벌 음악 전문가들로 구성된 팀이 전 세계 주요 도시별 연주곡 목록을 제공하는 것도 인상적이다. 


디자인하우스 [LUXURY 2016년 12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마이럭셔리 APP
개성 넘치는 럭셔리 브랜드의 최신 소식, 좋아하는 브랜드 정보와 이벤트,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앞서 만나보세요.
전문 기자들이 전하는 흥미로운 소식 뿐만 아니라, 관심 브랜드를 공유하는 사람들과 즐거운 커뮤니케이션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