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집 한편을 근사한 피트니스 센터로 변화시키는

Home Training Mate

홈 트레이닝족이 늘어나면서 관련 도구가 각광받고 있다. 목적에 맞는 제품을 제대로 구비한다면 집한편이 근사한 피트니스 센터로 바뀌는 건 시간문제다.


네크 라인이 메시 소재로 된 네이비 톱은 뉴 밸런스, 블랙과 그레이의 투톤 타이즈는 스케쳐스, 개성 있는 애니멀 패턴이 돋보이는 운동화는 아디다스 러닝, 손목을 안정감 있게 감싸는 아대는 나이키.


지난해 제일기획이 실시한 ‘운동 관련 인식 조사’에서 건강을 위해 정기적으로 운동하는 20, 30대의 비율이 각각 40%를 넘는다는 결과가 나왔다. 운동에 대한 젊은 층의 관심이 증가했음을 보여주는 자료인데, 더욱 흥미로운 건 피트니스 센터에서만 운동할 수 있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집에서 운동하는 사람들이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는 점이다.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이 홈 트레이닝을 붐업시킨 원인. 홈 트레이닝 하는 사람을 일컫는 ‘홈트족’이나 작은 원룸에서 운동하는 것을 뜻하는 ‘골방 피트니스’ 등 다양한 신조어가 등장하는 것도 그 인기를 증명한다. 피트니스 센터 팀에스의 김종석 트레이너는 “집에서 할 수 있는 부위별 운동법을 알려달라는 요청이 많아요. 최근엔 센터에 방문할 시간적 여유가 없는 이들을 위해 트레이너가 집에 방문해 PT를 해주는 서비스가 생겨날 정도죠. 피트니스 센터와 집의 경계가 사라지고 있어요”라고 말한다. 이런 흐름에 맞춰 운동의 효과를 배가시키는 도구까지 인기를 끌고 있다. 스트레칭을 돕는 도구부터 코어 근육을 강화하는 것까지, 거실에 깐 매트 위 작은 공간을 피트니스 센터로 둔갑시키기 충분하다. 전문가의 도움 없이 혼자 운동할 땐 무엇보다 정확한 자세를 숙지하는 것이 관건! 잘못된 자세는 오히려 몸을 해치므로 사진이나 영상을 찍어 보완하면 도움이 된다.


Stretching & Massage 



폼 롤러로 허리 마사지
1 폼 롤러가 허리에 오도록 위치를 맞춘 뒤 기대듯이 눕는다.
2 양손을 머리 뒤에 두고 깍지를 낀다.
3 발바닥은 고정한 채로 폼 롤러에 체중을 실어 날개 뼈 아래 지점부터 요추 직전까지 오도록 굴리기를 반복한다.
4 척추를 둘러싸고 있는 근육의 뭉친 부분이 풀어지는 걸 느끼며 3분 이상 반복한다.


근막을 이완시켜 마사지 효과를 주는 폼 롤러. 목표 부위에 위치시킨 다음 체중을 실어 압력이 가해지도록 한다. ‘코어바디 91cm 폼 롤러’는 가볍고 충격 흡수가 뛰어나 모양이 쉽게 변하지 않는 것이 장점.



요가 스트랩으로 어깨 스트레칭

1 양발을 골반 너비로 벌리고 선 상태에서 한쪽 발을 앞으로 쭉 내민다.
2 내민 발의 무릎을 90°로 구부리고 허벅지 안쪽이 땅기는 느낌이 들때까지 골반을 앞으로 민다.
3 한 손으로 스트랩을 잡고 팔꿈치를 접어 등으로 가져간다. 이때 손바닥이 등을 바라보도록 할 것. 
4 반대쪽 손은 스트랩의 아래쪽을 잡고 밑으로 당겨준다.
5 맞잡은 스트랩을 서로 당기는 동작을 30초간 반복하면 어깨 주변의 근육이 풀어진다.


요가 스트랩은 어려운 동작도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자세가 틀어지지 않게 잡아주는 역할로 유연성이 부족한 사람이나 초보자에게 유용하다. ‘스텔라니 by 코어바디 요가 스트랩’은 길이가 넉넉해 다양한 동작을 하기 좋다.




Balance up



에어 핏 스쿼트로 밸런스 강화
1 발바닥의 중앙이 에어핏의 한가운데 오도록 밟고 올라선다.
2 한쪽 발은 에어핏에 올려두고 다른 발은 어깨너비로 벌린다.
3 허리를 펴고 복부에 힘을 준 상태로 무릎을 구부려 스쿼트 자세를 취한다.
4 허벅지와 바닥이 수평이 됐을 때 다리를 천천히 펴면서 시작 자세로 돌아갔다가 다시 구부리기를 12회씩 3세트 반복한다.

에어핏은 공기가 주입된 쿠션으로 자세를 교정하고 균형 감각을 높이는 데 효과적이다. 에어핏 위에서 동작을 하면 더 많은 근육을 사용해 고강도의 운동 효과가 있다. ‘짐닉 에어핏 by 코어바디’는 최대 200kg의 하중을 견뎌 파손될 염려가 없는 것이 특징.



서클 링으로 코어 근육 다지기

1 바닥에 누워 무릎을 세우고 발바닥을 고정한 채로 양손으로 서클 링을 잡는다.
2 숨을 내쉴 때 등을 둥글게 감으며 상체를 일으킨다.
3 숨을 들이마시며 다시 시작 자세로 돌아간다.
4 목에 힘이 많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며 15회씩 3세트 반복한다.


주로 필라테스 운동 시 사용되며 신체 좌우의 밸런스 향상을 돕는 서클 링. 팔로 잡거나 다리 사이에 끼워 사용하며 척추 강화에 효과적이다. ‘스벨투스 플렉스오링 by 코어바디’는 핸들 위치에 따라 강도를 설정할 수 있어 안전하게 운동할 수 있다. 




Weight Training


웨이트 바로 슬림한 팔 만들기

1 복부와 허리에 힘을 준 상태로 양발을 어깨너비로 벌려 바르게 선다.
2 숨을 들이마시며 웨이트 바를 가슴 높이까지 들어 올렸다가 내쉴 때 웨이트 바를 내린다.
3 웨이트 바를 들어 올렸을 때 팔의 윗부분이 수축되는 것을 느끼며 20회씩 3세트 반복한다.


스트레칭부터 전신운동까지 가능한 웨이트 바. ‘스벨투스 웨이트 바 by 코어바디’는 안티쇼크 기능이 있어 손과 손목에 가해지는 충격을 완화했다. 



리지스트 밴드로 어깨 운동

1 바르게 선 상태에서 한쪽 발을 앞으로 내밀고 무릎을 구부린다.
2 등을 곧게 펴고 뒤로 뻗은 발에 리지스트 밴드 한쪽을 건다. 이때 뒤로 뻗은 발의 반대쪽 손으로 리지스트 밴드를 잡을 것.
3 숨을 내쉬면서 팔을 수직으로 높이 들어올린다. 
4 허리가 굽지 않도록 주의하며 12회씩 3세트 반복한다


리지스트 밴드는 근력 운동 시 함께 사용하면 효과가 배가된다. ‘나이키 해비 리시스트 밴드2.0’는 탄력성이 뛰어나 쉽게 늘어나지 않는 것이 최대 장점.

모델 케바드 B(@더블유에이전시) 헤어 원종순 메이크업 송윤정 패션 스타일링 박수빈 어시스턴트 정은주 제품 협조 나이키(www.nike.co.kr), 코어바디(1688-1579)

디자인하우스 [LUXURY 2016년 11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