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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은 아티스트의 인큐베이터

기업의 아트 랩 - 1

과거보다 예술 활동을 펼칠 기회가 많아진 시대지만, 여전히 주류로 활동하기까지는 시간적, 물리적 제약이 많은 것이 사실. 그 시간을 단축하는 것은 물론 아티스트가 다양한 실험을 할 수 있는 장을 열어주는 기업의 아트 랩을 소개한다.

예술과 기술의 만남을 응원하다
파라다이스문화재단, 파라다이스 아트랩


‘2019 파라다이스 아트랩’ 쇼케이스 현장


‘2019 파라다이스 아트랩’ 쇼케이스 현장


아티스트 뭎의 <데카당스시스템 아플라> 공연 장면
파라다이스문화재단은 지난해부터 예술 창작, 제작 지원 사업인 ‘파라다이스 아트랩’을 운영 중이다. 장르의 경계 없이 예술과 기술을 융합하는 작업을 지원하는 프로젝트로 음악·무용·시각예술 등과 VR·프로젝션 매핑·모션 캡처 같은 미디어가 결합된 독특한 작품을 관람객에게 소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회째를 맞이한 올해는 ‘아트+기술’을 주제로 공모를 통해 200여 개 작품을 접수했고, 전문가를 통한 1차 서류 심사와 2차 PT 심사를 거쳐 강해인, 문준용, 양정욱, 우주+림희영, 이정인 크리에이션 다브DARV, 조영각, 최성록, 태싯 그룹, 콜렉티브 에이Collective A, 프로토룸PROTOROOM 후니다 킴-김승범 총 10개 팀의 작품을 최종 선정했다.

아트 랩의 주역이 된 작가들은 총 3억 원의 제작비와 프로듀싱 혜택을 받아 약 6개월간의 작업 과정을 거친 뒤 10월 인천 영종도 파라다이스 시티에서 열릴 쇼케이스에서 신작을 공개할 예정이다. 최윤정 이사장은 “파라다이스 아트랩은 기술의 발달로 표현의 한계가 없어진 예술의 현재를 탐색하고 미래 예술의 가능성을 만날 수 있는 장을 만들기 위해 기획되었다”며, “아티스트들에게 창작 활동을 지원하고 대중과 소통할 수 있는 글로벌 플랫폼으로 성장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차세대 크리에이터를 찾아서
현대자동차 프로젝트 해시태그


강남버그, ‘천하제일 뎃생대회’

강남버그, ‘오르고 또 오르면’
미국 LA 카운티 미술관, 영국 테이트 모던 미술관 등과 파트너십을 맺고 글로벌 아트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한편, 미디어 아트 작품을 공모하는 ‘VH어워드’, 중국 내 신진 큐레이터를 발굴해 멘토링을 돕고 제작을 지원하는 ‘현대 블루 프라이즈’ 등 아트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을 활발히 운영 중인 현대자동차가 지난해 국립현대미술관과 손잡고 새로운 공모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국내 예술계를 이끌어갈 차세대 크리에이터를 발굴하는 ‘프로젝트 해시태그Project #’가 그것. ‘해시태그’를 타이틀로 내걸어 ‘샵(#)’, ‘우물 정(井)’ 등 국가, 세대, 용도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되는 특수 기호를 활용해 여러 영역의 유망주를 선발하고 그들이 글로벌 무대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게 지원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장르와 주제 제한 없이 협업을 바탕으로 실험적인 창작물을 만드는 창작자가 대상. 2019년부터 5년간 매년 2팀씩, 총 10팀을 선정해 각 팀에 창작 지원금 3000만 원과 창작 공간을 제공하고, 프로젝트 결과물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에 전시한다.

지난해 진행한 첫 공모에는 총 203팀이 지원했으며 그중 기획안의 파급력, 협업의 확장성, 향후 발전 가능성 등을 고려해 디자이너, 건축가, 연구자 등으로 구성된 ‘강남버그’와 ‘서울퀴어콜렉티브’가 최종 2팀으로 선정됐다. 강남버그는 대한민국 경제개발의 상징인 강남을 일종의 ‘오류’라고 간주하고 강남의 과거와 현재를 살펴 가파른 변화 속에 숨은 한국 사회의 주요 쟁점을 관찰하는 프로젝트를 선보였으며, 서울퀴어콜렉티브는 종로3가 지역의 젠트리피케이션 과정에서 밀려난 노숙자, 탑골공원의 빈민 노인 등 ‘도시 퀴어’라 지칭되는 소수자의 문제에 주목해 출판물, 웹사이트, 사운드 설치 작업 등을 펼쳤다. 두 팀의 아이디어를 구현한 창작 결과물은 올해 7월 24일부터 9월 30일까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에서 전시한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현대자동차는 2014년부터 국립현대미술관과 파트너십을 맺고 국내 문화 예술계 발전에 기여하고자 지속적으로 노력했다”며 “ ‘프로젝트 해시태그’가 ‘MMCA 현대차 시리즈’와 함께 차세대 크리에이터들에게 진취적이고 실험적인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펼칠 수 있는 대표 프로그램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미완성 공연의 데뷔 무대
KT&G상상마당 상상 스테이지 챌린지


뮤지컬 <로빈>

뮤지컬 <로빈>
KT&G가 전개하는 다양한 문화 공헌 사업의 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는 상상마당. 2007년 9월 홍대 지역에 문을 연 후 대치동, 논산, 춘천, 부산에 둥지를 틀며 아티스트에게는 창작 활동 지원을, 일반인에게는 문화를 향유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곳에서 진행하는 아티스트 지원 프로그램의 가장 큰 특징은 장르의 폭이 넓다는 것. ‘대단한 단편영화제’, ‘밴드 디스커버리’, ‘써라운드’, ‘디자인 챌린지’, ‘스코프’ 등을 통해 영화, 공연, 디자인, 시각예술 분야의 아티스트를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특히 3회째 이어지고 있는 ‘상상 스테이지 챌린지’는 국내 창작 뮤지컬과 연극을 대상으로 하는 지원 사업으로, 미완성된 공연의 작품성에 초점을 맞춰 심사를 진행한다. 쇼케이스를 거쳤지만 정식 공연을 하지 못한 창작 공연, 오랫동안 무대에 오르지 못했거나 수정, 보완이 필요한 재공연 작품 등이 대상. 최종 선정작으로 당선되면 제작비 1000만 원과 함께 KT&G 상상마당 대치아트홀에서 대관 지원 및 음향, 조명 장비를 지원받고 정식 공연의 기회를 얻게 된다. 2017년 상상 스테이지 챌린지의 첫 번째 지원작으로 선정돼 2018년 3월 초연한 뮤지컬 <더 픽션> 팀은 “상상 스테이지 챌린지는 대관은 물론 공연에 필요한 장비를 지원해주고, 홍보를 도와준 것 뿐만 아니라 작품의 방향과 목표를 함께 고민하고 격려해준 든든한 조력자였다”고 말한다. 한편 지난해 진행한 ‘제3회 상상 스테이지 챌린지’에서 40 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최종 선정된 창작 뮤지컬 <로빈>은 올해 5월 1일부터 8월 2일까지 공연했다.


10월 23일부터 11월 1일까지 ‘2020 파라다이스 아트랩 페스티벌’이 열린다. 올해 파라다이스 아트랩에 최종 선정된 10팀의 결과물을 감상할 수 있다.

디자인하우스 [LUXURY 2020년 10월호] ⓒdesign.co.kr, ⓒdesignhous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